키워드로 미리보는 설 파일럿 예능 대전

오는 27일부터 30일(대체휴일)까지 4일 간의 설 연휴가 시작된다. 으레 명절에 등장하는 프로그램은 시청자들의 반응을 가늠해 정규 프로그램으로서의 가능성을 점쳐 보기 위해 기획, 방송됐다. 이번에도 시청자들의 '호평'을 기다리고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대기 중이다. 프로그램의 핵심 '키워드'를 통해 설 특집 '파일럿 예능'을 알아보자. (방송날짜 순)


◇ SBS '生리얼수업 - 초등학쌤'
- 키워드 : 외국인 아이돌 멤버, 초등학생
SBS의 시청률 강자 예능 '미운 우리 새끼'의 곽승영 PD가 선보이는 '초등학쌤'은 강남, 헨리, 엠버, 모모, 디에잇, 텐 등 외국인 아이돌 멤버를 대상으로 초등학생들이 한글 선생님이 되어준다는 것을 큰 줄기로 한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예측불가 수업이 펼쳐질 '초등학쌤'의 MC에는 강호동이 발탁됐다. 27일 오후 5시 50분 방송.

◇ MBC '발칙한 동거 빈방 있음'
- 키워드 : 집주인, 셋방식구, 동거
서로 다른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집주인과 셋방식구들이 보여주는 유쾌한 동거를 다룬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발칙하고 당돌하지만 인간적인 '강제 동거'를 관찰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김구라, 한은정, 홍진영, 블락비 피오, 김신영, 오세득, 우주소녀가 출연한다. 27일 오후 5시 55분부터 1, 2부가 연속방송되고 28일 오후 11시 15분에 3부가 방송된다.

27일 오후 6시에 방송되는 KBS2 '걸그룹 대첩-가(歌)문의 영광'. 사진은 걸그룹 여자친구의 모습 (사진=KBS 제공)
◇ KBS2 '걸그룹 대첩-가(歌)문의 영광'
- 키워드 : 걸그룹, 노래방 라이브 대결
지난 설에도 걸그룹이 대거 출격했던 '본분 금메달'을 선보인 바 있는 KBS는 여기에 '노래방 라이브 대결'이라는 포맷을 가져왔다. 노래방 애창곡으로 대결을 펼치는 것은 물론, 선후배 가수들의 이색 콜라보레이션 무대까지 준비해 전 세대의 공감을 얻겠다는 각오다. 에이핑크, EXID, 여자친구, 레드벨벳, 라붐, 오마이걸, 다이아, 우주소녀, 구구단 등 걸그룹들이 총출동한다. 이특, 양세형, 민경훈이 MC을 맡은 '걸그룹 대첩-가(歌)문의 영광은 27일 오후 6시에 방송된다.

◇ SBS '코미디 서바이벌-희극지왕'
- 키워드 : 방송 3사 코미디언, 코미디 대결
박미선, 윤정수, 양세형, 김수용, 김영철, 김대희, 장도연, 이상준, 손헌수, 신봉선, 남호연, 홍윤화, 홍현희, 안시우, 맹승지 등 15명의 코미디언이 모여 오직 '웃음'을 위해 대결한다. 2017년 예능을 전망하는 1부와 '희극지왕'을 가리기 위한 대결을 벌이는 2부로 나뉜다. 역대 최강 코미디 서바이벌의 진행은 예능계의 대부 이경규가 MC를 맡았으며, 28일 오후 4시 20분부터 1~2부가 연속방송된다.

◇ MBC '가출선언 사십춘기'
- 키워드 : 철들고 싶지 않은 아빠들, 일탈
7주 간의 재정비 기간을 맞는 MBC 대표 예능 '무한도전' 방송시간대에 시청자들을 찾는 파일럿 예능. 연예계 절친이자 철들고 싶지 않은 두 아빠 권상우-정준하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로 가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무계획 무근본 '일탈'을 벌인다. 28일 오후 6시 25분부터 4주 간 방송 예정이다.

28일 오후 9시 40분에 방송되는 JTBC '어머님이 누구니'에서 며느리 후보로 출연하는 강지영 아나운서 (사진=JTBC 제공)
◇ JTBC '어머님이 누구니'
- 키워드 : 시어머니 후보, 추리 데이트 쇼
5명의 시어머니 후보와 아들들이 사전에 선택한 며느릿감 후보의 마음을 얻기 위해 치열한 공약 싸움을 벌이는 미스터리 추리 데이트 쇼다. JTBC 강지영 아나운서가 시어머니 후보를 보고 1등 남편감을 추리하는 '예비 며느리'로 활약한다. 박수홍, 유하나, 장성규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어머님이 누구니'는 28일 오후 9시 40분에 방송된다.

◇ SBS '뜻밖의 미스터리 클럽'
- 키워드 : 집단지성, 추리
MC들이 작은 단서만 주어진 상태에서 집단지성의 힘을 빌려 기묘한 이야기의 진실을 파헤치는 미스터리 추리 토크쇼로, '그것이 알고 싶다' 출신 PD와 작가가 의기투합했다. 시사·인문학적 접근으로 시청자들의 지적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한다는 것이 제작진의 설명이다. 성시경, 김의성, 한혜진, 신동, 타일러가 출연하는 '뜻밖의 미스터리 클럽'은 28일 오후 11시 5분 방송된다.

◇ MBC '오빠생각'
- 키워드 : 영업, 스타와 팬
'별바라기'를 통해 스타와 팬이 함께 나오는 예능을 선보인 바 있는 MBC가 이번에는 '영업 영상'을 소재로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스타가 자기 팬을 만들기 위해(팬들 사이의 용어로 '영업'이라고 부른다) 영상을 의뢰하고 제작하는 컨셉으로, 탁재훈, 유세윤, 양세형이 MC를 맡았다. 윤균상, 채수빈, 양세찬, 이말년, 조이, 솔비, 경리가 출연하는 '오빠생각'은 29일 오후 11시 15분에 1부를, 30일 오후 8시 35분에 2부를 방송한다.

◇ KBS2 '신드롬맨-나만 그런가?'
- 키워드 : 사생활, 심리 토크쇼
'신드롬맨-나만 그런가?'는 화제를 모으는 스타의 사생활을 샅샅이 털어내는 '심리 끝장토크'를 표방한다. 김구라, 김민종, 김희철, 정용화 네 MC가 배우 최민수와 가수 솔비의 '멘탈'을 분석할 예정이다. 출연진의 아슬아슬한 토크와 심리학 전문가와의 격전이 제작진이 귀띔한 시청 포인트. 30일 오후 5시 50분에 방송된다.

30일 오후 5시 50분 방송되는 SBS '주먹쥐고 뱃고동' (사진=SBS 제공)
◇ SBS '주먹쥐고 뱃고동'
- 키워드 : 낚시, 어류 버라이어티
'주먹쥐고 뱃고동'은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 '어류 버라이어티'다. 200년 전 정약전이 쓴 어류도감 '자산어보'를 바탕으로 달라진 해양 환경과 어종들을 새롭게 기록하고 재구성하는 프로그램이다. 김병만, 육중완, 김종민, 이상민, 강예원, 육성재가 6인 6색의 통발 낚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30일 오후 5시 50분 방송.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