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25일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14조 7777억 원에 영업적자는 352억 원이었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지난해 4분기 14조 5601억 원에 비해 1.5% 증가했지만 영업실적은 적자로 반전된 것이다.
사업분야별로 보면 TV를 만들어 파는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4분기에 매출액 4조 7933억원, 영업이익 1640억원을 기록했다 .
매출액은 4분기가 TV 성수기라는 점과 함께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늘면서 전 분기보다는 15.7%, 전년 동기보다는 1.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성수기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패널 가격 상승으로 전 분기보다는 57.0% 감소했지만 프리미엄 TV 판매 확대로 전년 동기 보다는 50.2% 증가했다.
냉장고와 정수기 등을 담당하는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 433억 원에 영업이익 1501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보다는 5.3% 줄었지만 트윈워시와 디오스 얼음정수기 냉장고 등 주력 제품들의 국내 판매가 늘면서 전년 동기보다는 5.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초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에 대한 브랜드 투자와 출시 국가 확대에 따른 마케팅 비용 투입으로 전년 동기보다는 30.1% 감소했지만 1500억이 넘는 흑자를 냈다.
매출액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V20의 판매 호조와 주력 시장인 북미시장에서의 판매량 증가에 힘입어 전 분기보다 15.4% 증가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V20 마케팅 투자와 사업구조 개선활동에 따른 비용 발생으로 영업손실이 지속됐다.
또 자동차 부품을 담당하는 VC(Vehicle Components)사업본부는 매출액 8657억 원에 영업손실 145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전기차 부품의 본격적인 판매로 전년 동기보다 66.4% 증가했지만 미래 성장을 위한 선행투자가 지속되면서 영업손실이 이어졌다.
이에따라 LG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55조 3,670억 원에 영업이익 1조 3378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에 비해 2.0%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에 비해 12.2%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