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봉 형태의 차단기의 경우 봉 옆으로 보행자가 진입하거나 차량이 봉을 치고 건널목으로 들어가면서 사고가 발생하는 점에 착안해 제작된 차단기는 슬라이딩 방식의 전면 밀폐형으로 보행자와 차량 진입을 원천 봉쇄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특히 접근 센서와 경광등을 설치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보행자와 차량 운전자의 눈에 잘 띄게 하는 시인성을 높였다는 게 코레일의 설명.
코레일은 차단기 시범운용을 거쳐 하반기에는 교통량이 많은 수도권 취약 건널목에 우선 설치한 뒤 앞으로는 철도 건널목을 개량하거나 신설할 경우 표준모델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 시스템이 개발되면 단말기와 연결된 GPS 위치 추적 서버를 통해 기관사와 현장 작업자가 서로의 위치를 실시간 확인하고 열차 접근시 진동과 경보음으로 경고해, 작업 중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홍순만 사장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해 불안전 요소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것"이라며 "건널목을 통행하는 운전자와 보행자도 교통규범을 잘 준수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