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들이 붐비는 수영장 갑판이나 뷔페 레스토랑을 피해 발코니에서 평소에 읽지 못했던 책을 읽을 수도 있고, 가족과 연인과 간단한 스낵을 먹으며 여유롭게 수다를 떨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파도의 움직임을 느끼며 밀린 잠을 청해보는 것도 좋다. 크루즈 객실은 바다에서의 개인적인 피난처이자 안식처기 때문에 하지 말아야 할 사항들이 있다. 반드시 미리 알고 꼭 지키도록 하자.
흡연자들에게는 미안하지만 대부분의 크루즈 선사들은 캐빈내에서의 흡연을 금지하고 있다. 많은 선사들은 심지어 개인적인 발코니에서도 흡연을 금지한다. 담배는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담배재로 인해 화재가 날 수 있으며, 발코니에서 담배를 피운다면 옆 객실 승객들에게 불쾌함을 줄 수도 있다.
크루즈 선사들은 흡연자가 담배를 피울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면서도 담배 사용을 제한하려고 한다. 따라서 담배를 피고 싶다면 야외갑판 또는 흡연실 같은 지정된 장소로 가야만 한다.
객실 안에서 다리미로 옷을 다린다거나 향을 피운다거나 하는 화재의 위험이 있는 물건을 사용하는 것들은 제한된다. 뜨거운 열을 발생 시키는 물건들은 위험요소가 있기 때문에 반입이 금지된다. 다행히도 일반적으로 헤어드라이기와 헤어아이롱(고데기)는 사용이 가능하다.
헤어드라이기를 왜 욕실안에 두지 않고 객실 안 화장대에서 말려야 하는지 궁금할 수 도 있다. 욕실 안에는 하나의 콘센트가 있지만 면도기전용 콘센트이며, 헤어드라이기를 위한 적절한 전력을 수용할 수 없다. 혹시 욕실안에서 머리를 말린다면, 퓨즈가 나가고 전기가 내려갈 수 있으니 다른 객실 승객들에게 피해가 가는 일은 없도록 하자.
크루즈 객실에 구비된 목욕가운이 딱 내가 찾는 스타일이거나 수건이 부드러워서 탐이 난다거나 또는 커피테이블에 놓인 책을 가져가야 하겠다면 가방에 넣기 전에 꼭 다시한번 생각해보자.
선사는 누락된 품목에 대해서 실제 금액보다 부풀려진 금액으로 청구할 것이다. 만약 여행의 기념품을 원한다면, 당신이 승선하기 전 수많은 사람들의 손을 탄 수건이나 목욕 가운보다는 기념품가게에서 새로운 물건을 사는 것을 추천한다.
취재협조=크루즈콜럼버스(www.cruisecolumb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