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먼지' 1위 불명예 인천, 대책 마련 부심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인천시가 수도권에서 재비산(再飛散) 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라는 오명을 쓰게 됐다. 재비산먼지는 차량이 달릴 때 바닥에 쌓인 먼지가 공중으로 흩어지는 먼지로,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크게 해친다.

환경부가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4차선 이상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주요 도로 900여 곳에서 총 7293회 재비산먼지 농도를 측정한 결과 '매우 나쁨'(201㎍/㎡ 이상) 횟수가 4%인 289회에 달했다.

지역별 '매우 나쁨' 비율은 인천이 8.8%로 가장 높았고, 경기도 4.0%, 서울 2.0%였다. 반면 '매우 좋음'(50㎍/㎡ 이하)은 서울 81.4%, 경기 66.6%에 달한 반면 인천은 53.5%에 그쳤다.

이는 인천이 공단·항만지역을 중심으로 대형 화물차량의 통행이 다른 지역보다 많기 때문으로 파악됐다.

인천시는 재비산 먼지 저감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인천시는 우선 국비 및 시비 지원을 통해 이르면 다음달 중 관내 9개 군·구에 14대의 도로 물청소 차량을 추가로 구입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들 9개 군·구에는 노면청소차량(48대), 분진진공흡입 청소차(2대), 살수차(22대) 등 총 72대의 도로 물청소 차량이 있다.


인천시는 편도 3차선 이상의 도로에 대해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물청소 용역을 줘 15대의 차량으로 물청소를 매일 실시할 예정이다. 편도 3차선 이상의 도로(총 연장 317㎞)는 시에서, 나머지는 군·구에서 물청소 책임이 있다.

또한 '1사(社) 1도로 클린제' 참여사에 대해서도 보다 적극적으로 물청소를 하도록 독려하기로 했다. 지난해 말 현재 총 30개 지구 259.8㎞에 119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인천시는 특히 전체 미세먼지 발생량의 30%로 추정되는 자동차 배출가스량 저감사업에도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인천시는 올해 239억 원의 예산을 들여 8800대의 경유 차량에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달거나 폐차를 유도할 방침이다.

지난해에는 200억 원을 들여 6000여 대의 경유 차량에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경유 차량을 조기 폐차했다.

인천시는 2004년부터 대기질 개선을 위해 매년 저감장치 부착 및 조기 폐차를 추진하고 있는데, 지난해 말까지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폐차한 차량은 12만 2000여 대로 2019년 말까지 목표인 총 15만 5000대의 79.2% 수준이다.

또 비디오카메라를 활용한 운행차량 배출가스 수시점점, 매연측정기를 활용한 배출가스 특별점검, 저감장치 부착차량 사후점검에도 나설 예정이다.

인천시는 내년부터 섬지역을 제외하고는 시 전역에서 노후경유차(저공해조치 미이행차량)에 대한 운행제한을 시행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이런 가운데, 인천보건환경연구원은 미세먼지 발생원인 규명을 위해 '인천 주요지역 미세먼지 오염원 평가'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연구원에서는 ▲인천시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조사 ▲(초)미세먼지의 화학적 특성 조사 ▲(초)미세먼지의 발생원 요인 평가 등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미세먼지 우심 지역인 남구 숭의동과 도심지역의 부평구 부평동 2개소를 선정해 미세먼지 구성성분(탄소, 이온, 중금속) 분석·평가를 통해 오염특성을 파악할 예정이다.

또한 고농도 미세먼지의 국지적 영향은 물론 장거리 이동에 의한 영향도 조사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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