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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암초 만난 대구공항 통합이전 (계속) |
지역 민심 달래기를 고심하던 박근혜 대통령이 군,민 공항 통합이전 카드를 꺼내자 상황은 급 반전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대통령이 어려운 결단을 내렸다"고 일제히 환영했고, 정부는 합동 TF 팀을 꾸려 검토에 착수했다.
같은 해 8월 정부 TF가 통합이전 추진 방식과 일정을 확정 지은데 이어 국방부가 K2 이전 ‘적정’ 판정을 내리자 사업은 급물살을 탔다.
연말에는 국방부가 예비 이전 후보지를 5곳으로 압축하면서 통합 이전은 날개를 다는듯했다.
일사천리로 내달리던 이전 사업은 2017년 새해 들어 뜻밖의 암초를 만나 이상 조짐을 나타냈다.
대구 내부에서 대구국제공항 존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기 시작한 것이다.
이진훈 수성구청장은 지난 12일 열린 토론회에서 "대구 민항 이전에 반대한다"며 "250만 명이 사는 도시에 핵심 인프라인 공항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대구시를 비난했다.
K2 이전 재원 조달 방안인 '기부 대 양여' 부당론까지 가세하면서 통합이전 반대론은 일파만파 확산했다.
K2이전 시민추진단 서홍명 집행위원장은 "밀양 남부권 신공항을 추진할 때는 (민항 이전을) 반대하는 사람이 없더니 갑자기 너도나도 공항을 남기자고 한다"며 "정략적인 의도는 없는 것인지 돌아보라"고 꼬집었다.
공항 통합이전을 둘러싼 지역 여론이 두 쪽으로 쪼개지는 형국이다.
반대론자들은 대구공항 존치 찬반을 묻는 주민 투표를 추진할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주민 투표가 현실로 나타나면 통합 이전은 한 치 도 내다볼 수 없는 대 격랑에 부닥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