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저자 박승오·홍승완은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연구원들로, 오랫동안 인생의 전환기라는 주제를 고민해왔다.
저자들은 전환기(turning period)를 질주하던 인생의 시동을 끄고, 스스로를 성찰하면서 삶을 실험하는 시기라고 정의한다.
전환점(turning point)이 아닌 전환기를 주제어로 삼은 이유는 한 사람의 운명은 한 사건때문이 아니라 전환기라는 실험과 성찰의 기간을 거쳐 바뀌기 때문이다.
이 책은 예술, 학문,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18명의 전환기를 탐구해 정리하고, 저자 본인들의 체험을 구체적으로 녹여냈다.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 종교 저술가 카렌 암스트롱, 투자가 워런 버핏 등 뛰어난 성취로 각광받는 인물들의 급격한 삶의 변화 시기를 추적하고, 그들의 성취 뒤에 숨겨진 비밀을 연구했다.
이 책은 전환자들이 인생을 변화시킨 방법으로 9가지 도구(독서, 글쓰기, 여행, 취미, 공간, 상징, 종교, 스승, 공동체)를 제시한다.
각각의 인물들은 자신들의 전환기에 이 도구 가운데 한 두 개를 집중적으로 사용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영역에서 비약적 성취를 이뤘고, 삶의 주인공으로 우뚝 섰다.
위대한 멈춤 / 박승오·홍승완 / 열린책들 / 552면 / 2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