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최순실 의혹 춘천 빙상장…문체부 '눈치보기'논란

춘천시 "최순실 세력이라 판단되지만 현직에 있어 이름 밝힐 수 없다"

정부 부처까지 동원돼 최순실(61·구속기소) 일가가 강원 춘천 빙상장의 운영권을 가로채려고 했던 정황이 나온 가운데 춘천시가 정부 부처의 담당자를 밝히지 않겠다고 해 논란이 되고 있다.


비선실세 최순실 일가의 세력들이 아직도 정부 부처에 있다는 것을 알고도 이를 제대로 알리지 않고 쉬쉬하며 눈치를 보고 있는 것.

10일 춘천시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3월 17일 문화체육관광부 서기관 A씨와 대한체육회 직원 1명이 춘천 의암빙상장을 방문했다.

1999년 개장한 춘천빙상장은 춘천시 소유 시민 체육 시설로 쇼트트랙 국제규격인 30m×61m 규모이며 평창올림픽 경기시설이 있는 강릉을 제외하면 강원도 내 유일한 빙상장이다.

이들은 방문 2~3일 전 춘천시에 전화 통보를 했고 춘천시 체육진흥담당자와 도시공사 팀장 등 3명이 당일 오후 2시 쯤 이들과 30분과 가량 얘기를 나누며 빙상장을 둘러봤다고 춘천시는 설명했다.

A씨는 당시 의암빙상장을 스포츠 클럽 광역거점시설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스포츠 재단에 위탁이 가능한지 여부를 물었다고 춘천시는 설명했다.

빙상장 시설은 춘천시가 무상 제공하고 정부가 스포츠재단을 통해 운영예산을 지원하면 최씨 조카 장시호(37·구속)씨가 운영하는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가 그 예산을 따내도록 한다는 계획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구상은 지난해 2월 최순실씨 지시로 K스포츠 박헌영 과장이 작성한 '5대 거점 체육인재 육성사업'에 자세히 드러난 것으로 확인됐다.

춘천시 관계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스포츠 재단이 아마도 최근 최순실 비선실세 국정농단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K스포츠 재단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당시 춘천 의암 빙상장을 찾은 문체부 관계자가 최씨 일가의 일을 도우려고 했던 것으로 확인되는 대목.

하지만 춘천시는 해당 문체부 관계자의 실명에 밝히는데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당시 춘천 빙상장을 찾은 문체부 관계자는 서기관급이었고 명함도 받았지만 문체부와의 사업이 많고 게다가 현직에 있어 이름을 밝힐 수 없다"고 일축했다.

관련해 춘천시 의원의 질문과 항의에도 춘천시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인한 박근혜 대통령 탄핵시국에도 춘천시가 정부 눈치보기를 계속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원규 춘천시의원은 "빙상장은 공유재산이고 최씨 일가의 라인이 아직도 문체부에 살아있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당사자를 말해주지 않는 춘천시의 처사는 이해하기 어렵다"며 "투명하지 않은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의혹은 증폭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