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 첫 공개

"기아 디자인· 기술력 집약 '회심의 역작' …강력한 동력·안정적 주행감 확보"

기아차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 참가 (사진=현대기아차 제공)
기아차의 기술력이 총동원된 스포츠 세단 '스팅어(프로젝트명 CK)'가 모습을 드러냈다.

기아자동차는 8일(현지시간) 미국 러셀 인더스트리얼 센터에서 열린 '2017 북미 국제 오토쇼(이하 디트로이트 모터쇼)' 사전 미디어 행사에서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스팅어는 자동차의 본질에 충실한 '드림카' 제작을 목표로 기아차의 모든 디자인 역량과 R&D 기술력이 집약된 후륜 구동 기반의 5인승 세단이다.

스팅어는 ▲역동성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디자인 ▲여유로운 실내공간 확보 ▲파워풀한 동력성능 ▲차체강성 강화와 첨단 안전사양 탑재를 통해 향상된 안전성 등 혁신적 스타일과 주행성능을 겸비한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으로서 손색없는 경쟁력을 갖췄다고 기아차는 설명했다.

지난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콘셉트카 GT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제작된 스팅어는 발표 6년만에 양산차로 재탄생했다.

차명 '스팅어'는 사전적으로 '찌르는, 쏘는 것'을 의미하며 혁신적인 스타일과 주행성능을 갖춘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의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다.


스팅어는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담당 사장이 디자인을 총괄, 낮은 전고와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스포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프리미엄 감성이 강조됐으며 항공기 디자인을 모티브로 더 역동적인 느낌을 풍기는 것이 특징이다.

전면에는 기아차의 상징인 호랑이코 그릴을, 측면에는 지붕에서 트렁크까지 선이 완만하게 이어지는 '패스트백' 스타일을 적용했다.

전장 4830㎜, 전폭 1870㎜, 전고 1400㎜이며, 긴 휠베이스(2905㎜)를 바탕으로 2열 헤드룸과 660ℓ의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스팅어의 주행성능은 고성능차 개발 분야에서만 30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알버트 비어만 시험·고성능차담당 부사장이 총괄했다.

스팅어는 ‘녹색 지옥’이라 불리는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극한의 테스트를 통해 주행성능을 담금질했고, 그 결과 강력한 동력 성능, 안정적 주행감, 강한 내구성 등을 확보했다고 기아차는 강조했다.

기아차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 참가 (사진=현대기아차 제공)
스팅어는 세타II 2.0터보 GDI, 람다II V6 3.3트윈 터보 GDI 두 종류의 가솔린 엔진 라인업을 갖췄다.

2.0터보 GDI는 최고출력 255마력에 최대토크 36.0kgf·m, 3.3트윈 터보 GDI는 최고출력 370마력에 최대토크 52.0kgf·m의 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3.3트윈 터보 GDI는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5.1초로 기아차 모델 중 가장 빠른 가속력을 자랑한다.

기아차 세단으로는 최초로 사륜구동 모델도 함께 개발했으며,2세대 후륜 8단 자동변속기는 기본으로 장착된다.

스팅어는 초고장력 강판 비중을 55%로 적용하고 기아차의 첨단 지능형 안전 기술 브랜드인 드라이브 와이즈를 장착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기아자동차 브랜드의 정수가 담긴 스팅어는 기아차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이 수 년간 노력한 끝에 만들어낸 결과물"이라며 "스팅어는 디자인에서부터 주행성능은 물론 세심한 부분까지 완성도를 높인 최고의 차량"이라고 말했다.

스팅어는 올해 상반기 중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며, 기아차는 스팅어를 시작으로 향후 프리미엄 가치를 담은 고급형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기아차는 9일부터 22일까지 디트로이트 코보 센터에서 열리는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약 415평(1373㎡) 규모의 부스에 스팅어를 비롯해 ▲K9(현지명 K900) ▲K7(현지명 카덴자) ▲쏘렌토 ▲니로 등 양산차 21대와 튜닝카 박람회인 'SEMA쇼'에서 호평을 받았던 ▲쏘렌토 콘셉트 '스키 콘돌라' 등 총 22대의 차량을 전시한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