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방송된 '2016 MBC 방송연예대상'의 대상의 영광은 '무한도전' 유재석에게 돌아갔다. 유재석은 12년 연속 3사 연예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유재석은 수상소감에서 '무한도전' 출연진과 제작진에게 고마움을 돌렸다. 그는 "많은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드리기 위해 너무나 힘들게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는 김태호 PD, 우리 명수형, 사랑하는 준하형 올 한해 너무 고생 많으셨고 늘 중간에서 동생들과 형들 사이에서 역할 해 주는 하하, 우리 세형이 새롭게 들어와서 너무 힘들 때에 큰 힘을 준, 그리고 무한도전에 무던히도 적응하느라 힘들었던 그러나 결국 큰 웃음 주고 있는 우리 광희 씨에게도 정말 감사드린다는 얘기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유재석은 "올 한해 무한도전은 매해 그랬지만 크고 작은 논란과 때로는 많은 시청자 여러분께 사랑과 응원을 받았다. 저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인연을 가지고 있었던 정형돈 씨가 아쉽게도 안타깝게도 하차하게 됐다"면서 현재 프로그램을 같이 하지 않고 있는 정형돈, 노홍철, 길을 언급하며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시청자 여러분께서 허락하시는 그때 우리 함께 무한도전을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또한 11년 동안 변함 없는 사랑을 보내준 시청자들에게 '내년에도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유재석은 "지금 우리가 서 있는 이 시간이 내가 살아온 날 중에 가장 나이든 날일지 모르겠지만 남아있는 날 중에 가장 젊은 날이라는 얘기를 이적 씨가 해 줬다. 그 얘기를 들으니까 갑자기 많은 생각이 좀 들었다"며 "내년에도 끊임없이 많은 시청자들이 허락해 주시는 그 날까지 최선을 다해서 도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유재석은 수상소감 말미에 어지러운 시국을 언급하며 시청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그는 "더불어 무한도전을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낀다. 요즘 특히 역사를 통해서 나라가 힘들 때, 나라가 어려울 때 나라를 구하는 것은 국민이고 이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걸 다시 한 번 느끼고 있다"며 "요즘 꽃길 걷는다는 얘길 많이 하는데, 소수의 몇몇 사람이 꽃길을 걷는 게 아니고 내년에는 정말 대한민국이 꽃길을 걸어서 모든 국민 여러분들이 꽃길을 걷는 그런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MBC 대표 예능 '무한도전'은 대상(유재석), 버라이어티 부문 최우수상(정준하), 인기상(양세형)을 비롯해 시청자가 뽑은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까지 총 4관왕을 차지했다.
김 PD는 "예능이 이슈화되기는 상당히 힘든 시기이고 또 그만큼 시청자 여러분들도 국민 여러분들도 신경써야 될 일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저희도 잠시 조금 뒤에 있지만 언젠가는 시청자 분들의 즐거움을, 재미를 찾아드리기 위해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저희도 최선을 다해서 여러분들을 한 주 한 주 만날 각오를 하겠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다음은 2016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 및 작품 명단.
▲ 대상 : 유재석 (무한도전)
▲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 무한도전
▲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최우수상 : 정준하 (무한도전)
▲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최우수상 : 이국주 (나 혼자 산다, 우리 결혼어요 시즌4, 은밀하게 위대하게)
▲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우수상 : 허경환 (일밤-진짜사나이2)
▲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우수상 : 박나래 (나 혼자 산다)
▲ 버라이어티 부문 남녀 신인상 : 박찬호 (일밤-진짜사나이2) 이시영 (일밤-진짜사나이2)
▲ 뮤직/토크쇼 부문 남자 최우수상 : 김성주 (일밤-복면가왕, 능력자들)
▲ 뮤직/토크쇼 부문 남자 우수상 : 유영석 (일밤-복면가왕)
▲ 뮤직/토크쇼 부문 여자 우수상 : 솔비 (라디오스타, 일밤-복면가왕)
▲ 뮤직/토크쇼 부문 남녀 신인상 : 한동근 (듀엣가요제) 신고은 (섹션TV연예통신, 복면가왕)
▲ MC상 : 백지영, 성시경, 유세윤 (듀엣가요제)
▲ 인기상 : 양세형 (무한도전, 듀엣가요제) 한혜진 (나 혼자 산다) 조세호-차오루(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
▲ 특별상 버라이어티 부문 : 전현무 (나 혼자 산다)
▲ 특별상 뮤직/토크쇼 부문 : 윤종신 (라디오스타)
▲ 특별상 가수 : 하현우 (일밤-복면가왕)
▲ PD상 : 김구라 (일밤-복면가왕, 라디오스타, 마이리틀텔레비전)
▲ 공로상 : 고 구봉서
▲ 올해의 작가상 : 이애영 (일밤-진짜사나이2)
▲ 베스트 커플상 : 에릭남-솔라 (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
▲ 베스트 팀워크상 : 일밤-복면가왕
▲ 라디오 부문 최우수상 : 배철수 (배철수의 음악캠프)
▲ 라디오 부문 우수상 : 김신영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 김현철 (오후의 발견 김현철입니다)
▲ 라디오 부문 신인상 : 강타 (강타의 별이 빛나는 밤에) 박수홍 (최유라 박수홍의 지금은 라디오시대)
▲ 라디오 부문 올해의 작가상 : 박금선 (여성시대)
▲ 라디오 부문 특별상 : 정철진, 이하나
▲ 시사교양 부문 올해의 작가상 : 조희정 (PD수첩) 허현정 (문화사색)
▲ 시사교양 부문 특별상 : 왕상한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