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 TV, 종교개혁 500주년 특별 프로그램 신설

당신은 종교개혁에 대해 얼마나 아십니까?



CBS TV, 2017년 종교개혁 500주년 맞아
종교개혁을 주제로 한 <아하 종교개혁>, <95가지 시선> 신설

2017년은 마르틴 루터가 비텐베르크 성교회에 95개조 반박문을 붙임으로써 종교개혁이 시작된 지 500년이 되는 뜻 깊은 해다. 종교개혁을 통해 당시 부패했던 가톨릭에서 개신교가 분리되어 나왔으니, 사실상 500년 전 독일의 작은 마을에서 일어났던 한 사건이 개신교의 출발점이었던 셈이다. 그런데 우리는 정작 종교개혁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세계사 책에 나온 두세 줄 설명이 그저 머릿속에 맴돌 뿐, 뚜렷이 생각나는 게 없다. 그러나 종교개혁을 제대로 아는 것은, 이에 발 딛고 서 있는 개신교의 정신을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

'오직 믿음', '오직 은혜', '오직 성경'이라는 500년 전 슬로건은 2017년 한국교회에 어떤 의미일까. 종교재판, 파문, 처형까지 감수했던 종교개혁가들의 단호한 눈빛은 오늘 한국 개신교에게 무슨 질문을 던지고 있을까.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2017년…. 한국교회의 대표 방송선교기관인 CBS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나선다. CBS는 1월부터 방송할 <아하 종교개혁>, <95가지 시선>과 10월에 방송할 특집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기획을 통해 ‘종교개혁은 ‘현재진행형이다’라는 사실을 강조할 예정이다.

「아하 종교개혁」
- 꼭 알아야 할 종교개혁의 핵심 지식들!

<아하 종교개혁>은 종교개혁의 배경부터 오늘날의 의미까지, 종교개혁의 A to Z를 다루는 미니 강의 프로그램이다. 교회사를 전공한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배덕만 교수가 500년 간의 종교개혁 진행 과정을 24강으로 압축해 설명한다. 짧고 감각적인 영상으로 채워지는 <아하 종교개혁>은 젊은 크리스천들에게 종교개혁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 <아하 종교개혁> 방송 내용

Ⅰ. 종교개혁의 여명

1. "루터 망치를 들다"
: 종교개혁을 초래한 정치적·사회적, 종교적·신학적 요인들
2. 종교개혁의 선구자① - 무덤이 파헤쳐진 위클리프
3. 종교개혁의 선구자② - 화형당한 거위, 얀 후스
4. 종교개혁의 선구자③ - 개혁은 스무스하게, 에라스무스

Ⅱ. 루터의 생애


5. 아버지와 의절했던 루터의 사연
6. 28계단을 무릎으로 기어 올라간 수도승
7. 사기꾼에게 맞선 루터의 대자보
8. 인간 루터의 명과 암

Ⅲ. 루터의 사상

9. 『95개조 반박문』
10. 『독일 그리스도인 귀족들에게 고함』
11. 『교회의 바벨론 포로』
12. 『탁상담화』

Ⅳ. 루터와 동시대 개혁가들

13. 취리히의 개혁자, 울드리히 츠빙글리
14. 스트라스부르의 개혁자, 마르틴 부처
15. 루터의 동지, 필리프 멜란히톤
16. 루터의 아내, 폰 보라

Ⅴ. 종교개혁의 완성가, 칼뱅

17. 장 칼뱅의 생애
18. 칼뱅의 신학
19. 칼뱅의 영향: 칼뱅주의의 세계적 확산
20. 칼뱅과 한국교회

Ⅵ. 종교개혁의 유산

21. 종교개혁의 긍정적 유산
22. 종교개혁의 한계와 변질
23. 종교개혁과 한국교회: 빛과 그림자
24. 종교개혁 500주년을 목전에 두고: 기념을 넘어, 개혁을 향해

「95가지 시선」

- 종교개혁과 한국교회에 대한 다양한 시선들…

<95가지 시선>은 종교개혁을 바라보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시선을 담는 미니 인터뷰 프로그램이다. 나이나 성별, 직업과 사회적 위치 등 각자가 위치한 상황과 조건에 따른 상이한 시각들을 통해 종교개혁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종교개혁과 한국교회를 보는 다채로운 시각뿐만 아니라, 종교개혁과 패션, 종교개혁과 여성, 종교개혁과 가족 등 평소에 생각해보지 못했던 다양한 이슈들이 어떻게 종교개혁과 연결고리를 갖는지도 알 수 있다.

1월 4일(수) 첫 방송될 "예언자가 필요한 시대 - 전 국사편찬위원장 이만열 교수 편"을 시작으로, 은혜샘물교회 박은조 목사/안양샘병원 박상은 원장/이화여대 백소영 교수/패션칼럼니스트 김홍기/청어람 양희송 대표/방송인 이호선 박사/산정현교회 김관선 목사/루터대학교 말테 리노 교수/새물결플러스 김요한 대표 등 다양한 시선이 소개된다. 시골교회 목회자, 평범한 고등학생. 가톨릭/정교회 사제 등 기존 개신교 언론매체에서 찾아보기 어려웠던 목소리도 만날 수 있다.

두 프로그램을 제작 중인 CBS 반태경·박유진PD는 "사실 종교개혁 500주년은 기념해야 할 역사적 사건이 아니라 현재에도 살아 숨 쉬는 현재진행형이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 교회가 여러 지탄을 받고 있는 지금, 종교개혁의 출발점에서 그 교훈을 얻어 새로운 갱신과 개혁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종교개혁을 더 잘 이해해야 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종교개혁을 볼 수 있어야 한다. 1월부터 방송할 두 프로그램과 기획 중인 종교개혁 특집 다큐멘터리가 그 역할을 톡톡히 해 줄 것 같다"고 연출 소감을 덧붙였다.

<아하 종교개혁>과 <95가지 시선>은 2017년 1월부터 CBS TV를 통해 방송되며 페이스북/유튜브 'CBS Joy' 계정과 스마트폰 용 'CBS TV'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쉽게 다시 볼 수 있다.

■ 방송 시간

<아하! 종교개혁>
매주 화요일 오전 9시 50분
목요일 새벽 4시 50분, 저녁 8시 50분

<95가지 시선>
매주 수~목 오전 9시 50분
금~토 새벽 4시 50분, 저녁 8시 50분

- 각 지역 케이블 TV, Skylife 182, IPTV(SK BTV 550 / KT 올레TV 238 / LG U+ TV 181)
www.youtube.com/CBSJOY
www.facebook.com/CBSJOY

▲문의: CBS TV제작국 반태경·박유진 PD (02-2650-7807)
▲유튜브 예고편: https://www.youtube.com/watch?v=vNoJR_tMC0M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