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 관련 소비가 줄어들고, 지난 해보다 저녁 자리를 일찍 마치는 등 카드 이용 패턴도 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BC카드가 발표한 빅데이터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와 올해 연말 30일간(11/21~12/20) 카드 이용액’ 비교 결과, 치킨과 호프, 소주방 등 주점업종 카드 이용액은 지난해보다 8.6% 줄었고, 카드 결제 건수 역시 10.4% 감소했다.
카드 이용 주체 별로 보면 개인카드 이용액(-9.1%)과 결제 건수(-10.7%) 증감률이 법인카드 이용액(-7.3%)과 결제 건수(-8.6%) 증감률 보다 하락폭이 컸다.
회식은 물론 개인적인 술자리도 줄어든 것이다.
일식횟집, 중식당, 서양음식점 등이 포함된 요식업종에서의 카드 이용액도
0.5% 감소했다.
카드 결제 건당 이용액 역시 4.4%(‘15년 4만5,014원 → ‘16년 4만3,057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카드 결제 건수는 4.1% 늘었는데 가벼운 저녁 자리를 즐기는 트렌드에 따라 음주가 중심인 주점업종보다 저녁 식사와 반주를 함께 할 수 있는 식당을 많이 찾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음식점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고가 음식점으로 분류되는 한정식집(-17.9%)과 갈비전문점 (-14.0%), 일식횟집(-4.7%) 등에서 카드 이용액이 큰 폭으로 줄었으나 중국 음식점은 4.9% 늘어났다.
결제 시간도 점차 빨라지고 있다.
오후 7시부터 자정까지를 기준으로 봤을 때 오후 9시 이전에 결제한 비중은 2014년 53.9%에서 2015년 55.8%, 2016년은 56.9%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였다.
1차 저녁 자리를 일찍 끝내는 비중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석호 BC카드 빅데이터센터장은 “한 가지 술로 한 장소에서 9시까지 회식을 끝내자는 ‘119캠페인’ 등 송년회 문화가 합리적이고 건강한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