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파업에 대비해 20일 오전 9시 30분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 운영을 시작하고, 관계기관의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20일 열린 대책본부 회의에는 국토부와 고용노동부, 한국공항공사, 인천공항공사, 대한항공 등 국적 항공사들이 참석했다
대한항공은 스케쥴 조정 등 선제적 대응을 통해 결항 노선을 최소화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고객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사전 안내와 대체편 제공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감편 규모가 크진 않지만 항공사들에게 대체 항공편 제공, 안전점검 강화 등을 사전에 충분히 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조종사 피로관리 등 안전규정 철저준수 및 신속한 안내, 환불 조치, 대체편 제공, 다른 항공사로 승객 이전 등 소비자 보호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대한항공에 재차 요청했다.
이에앞서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는 22일 0시부터 31일 자정까지 10일간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노조는 2015년 임금협상과 관련해 지난해부터 사측과 갈등을 벌이다 올해 2월 20일부터 쟁의 행위에 돌입했으며 협상이 결렬되자 파업을 결정했다.
대책본부는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의 파업과 관련해 수송상황, 안전관리 현황을 실시간 점검하고 상황 전파, 관계기관 협의 등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