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솔루트는 지난 10일 페이스북에 앱솔루트 보드카 병 모양을 연상시키는 광화문 촛불집회 사진을 게시했다.
광고에는 'THE FUTURE IS YOURS TO CREATE(미래는 당신이 만드는 것)'라는 문구와 함께 보드카 병 모양으로 길게 늘어선 촛불행렬 모습이 담겨 있다.
하단에는 'ENJOY RESPONSIBLY(책임감 있게 즐겨라)'라는 문구도 들어가 있다.
앱솔루트의 광고가 공개되고 온라인 상에는 '집회를 상업적으로 이용했다', '촛불집회에 대한 헌정의 뜻이다' 등 상반된 의견들로 갑론을박이 이뤄지고 있다.
네티즌 김**는 "이런 시국에 집회를 광고로 사용했다는게 이해가 안된다."라고 했으며 이**도 "촛불집회가 갖고 있는 의미를 술과 연관시키는 건 아닌 것 같다"고 집회의상업적 용도를 비판했다.
반면, 촛불집회의 의미를 기리고자 하는 광고에 예민하게 반응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김**은 "참신해 보인다. 단순 술 광고를 떠나 앱솔루트의 광고 성향을 볼때 잘한 광고라 생각한다."고 했으며 박**도 "촛불과 민주주의에 대한 헌사를 다룬 광고로 보인다. 너무 비판적으로만 볼게 아니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2001년 발생한 미국 9·11 테러 당시엔 2병의 보드카를 나란히 배치해 세계무역센터를 연상케 한 광고를 내놓았고, 영국 식민지 자치에 대한 대항의 상징인 보스턴 차 사건을 모티브로 한 광고를 선보인 바 있다.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민심을 왜곡한 마케팅'이라며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앱솔루트 측은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고 있지 않다.
앱솔루트를 관리하는 주류업체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12일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최근 공개된 광고와 관련해서는 아무런 이야기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