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장선 "새누리 곧 이혼" vs 정두언 "각방 길어질 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두언(무소속 전 의원), 정장선(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우리가 지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습니다.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기에 좀 혼란하고 약간 심란하고 그렇죠. 특히 탄핵이 만약 최종 결정이 되면 동시에 대선이 치러져야 하기 때문에 아무리 늦어도 내년 8월이면 대선이 치러진다는 얘기가 됩니다. 정치권이 그래서 요동칠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 월요일 늘 찾아오던 뉴스닥 코너 대신에 뉴스의 미래를 예견하는 뉴스게임 코너를 오늘 좀 특별하게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더 특별하게 뉴스게이머 두 분을 모셨습니다. 여권 야권에서 한 분씩. 먼저 새누리당을 나와서 이제 신당 창당을 선언하셨어요. 정두언 전 의원 어서 오십시오.

◆ 정두언> 안녕하세요.

◇ 김현정> 그리고 총선 전 민주당 격변의 시기에 총무본부장을 맡았던 분이죠. 정장선 전 의원도 반갑습니다.

◆ 정장선> 안녕하세요.

◇ 김현정> 어서 오십시오. 이 시국, 탄핵, 이게 불과 50일 만에 벌어진 일입니다. 참 믿기지 않을 정도로 역동적으로 움직였는데 그렇게 직무정지가 되고 나서 대통령이 간담회에서 한 말이 “피눈물 흘린다는 말이 뭔지 알았다”. 이 얘기 어떻게 생각하세요, 정두언 의원?



◆ 정두언> 피눈물을 많이 흘리게 만드셨잖아요, 그분이 국민들을. 사실 저도 피해자 중의 하나입니다.

◇ 김현정> 피눈물 흘리셨어요?

◆ 정두언> 엽기적인 공천 덕분에 고생고생하고 낙선하고 또 주변 사람들 참 다들 지금까지도 후유증이 남아 있는데, 그렇게 많은 사람들 피눈물을 흘리게 만들어놓고 그걸 아시는지 모르시는지. 모르시는 것 같아요.

◇ 김현정> 본인 피눈물을 너무 늦게 흘리신 것 같다 이런 생각 드세요? 정장선 의원 어떠셨어요, 그 말 듣고는.

◆ 정장선> 피눈물을 흘린다는 그 보도를 보고 그동안 너무 몰랐다는 생각도 하지만 그 피눈물의 정체가 뭔지. 그러니까 지금도 억울하다고 생각해서 피눈물인지 아니면 자기가 정말 너무 몰랐다, 민심을. 그래서 이제야 내가 깨닫겠다고 하는 건지 그것도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 김현정> 억울하다 쪽 아니에요?

◆ 정장선> 그래서 그것을 들어본 순간도 좀 더 제 생각은 아리송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쨌든 피눈물이 난다는 것을 보면서 이제야 좀 상황을 깨닫기 시작하지 않았나는 생각이 들어서.

◇ 김현정> 그쪽으로 희망을 걸어보고 싶은. 그래요. 이렇게 역동적으로 돌아가는 2016년 겨울입니다, 여러분. 조금이라도 우리가 미래를 예측해보고자 두 분을 모신 건데, 짧은 시간 안에 모든 걸 다 다룰 수는 없고요. 몇가지 예측을 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첫 번째 예측 ‘박 대통령의 미래’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이게 헌재 결정이 언제 나오나요, 정두언 의원? 언제 나올 거로 예상하세요?

◆ 정두언> 헌재에서는 서두르고 있더라고요. 소장이 1월 말에 그만두는데 그 시간까지 어떻게 해 보려고 지금 굉장히 서두르는데 주말에도 나와서 일하고. 그런데 그거는 불가능할 것 같아요.

◇ 김현정> 불가능하다?

◆ 정두언> 왜냐하면 워낙 사안이 많기 때문에. 또 대통령이 순순히 응해 준다면 몰라도 다 부인할 거거든요. 그러니까 그게 시간이 그렇게 한 달 반 정도 갖고는 안 될 것 같고.

◇ 김현정> 안 될 것 같고? 그러면 언제로 예상하세요?

◆ 정두언> 저는 3월 말 정도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는데요.

◇ 김현정> 3월 말의 근거는 뭡니까?

◆ 정두언> 또 한 명이 그만두잖아요.

◇ 김현정> 이정미 재판관.

◆ 정두언> 그 전까지.

◇ 김현정> 그분이 3월 13일날 그만두세요. 그러면 그전에 되지 않겠는가 바라보는. 정장선 의원은 어떻습니까? 언제?

◆ 정장선> 비슷합니다. 1월 전에는 좀 어렵지 않나 생각이 들고요. 아무리 이게 사안이 중대해도 또 기본적으로 절차를 밟아야 되지 않겠습니까? 형사소송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지금 나온 사안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하지만 어쨌든 변론도 해야 되고 증거도 조사해야 되고 하려면 한 2월, 3월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많이 하는 것 같아요.

◇ 김현정> 2월, 3월. 중요한 건 결과인데 결과는 어떻게 될 거라고 생각하세요? 일단 김진태 의원도 법조인 출신이죠. 페이스북에 이런 걸 올렸어요. “대통령이 도대체 무슨 죄를 무슨 죽을 죄를 지었냐. 하다 못해 세월호 사태도 탄핵사유라니. 이런 식이라면 대형사고 날 때마다 대통령 탄핵돼야 된다”. 그러니까 이분 말은 절대로 탄핵 안 될 거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정두언 의원?

◆ 정두언> 저는 김진태 의원 보면 젊은 사람이잖아요. 그런데 생각은 꼭 6.25세대 같아요.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씀이세요?

무소속 정두언 전 의원, 더불어민주당 정장선 전 의원
◆ 정두언> 아니, 말만 하면, 참전용사님들한테 죄송하지만 6.25 세대 같은 생각이 들어요.

◇ 김현정> 좀 구시대 같은 느낌? 왜요?

◆ 정두언> 네. 어떻게 저 나이에 저렇게 생각할 수 있을까 신기해요.

◆ 정장선> 저는 6.25세대보다는 일부러 저렇게 하는 게 아닌가.

◇ 김현정> 일부러 왜요?

◆ 정장선> 일부러. 그러니까 견강부회라고 있잖아요. 억지로 하는 자기 말이 틀리다는 걸 알면서도 억지로 하는 경우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아전인수?

◆ 정장선> 그래서 일부러 그렇게 하지 않으면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어느 때는 가련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 김현정> 김진태 의원이 지금 듣고 계시면 뭐라고 답하실지.

◆ 정장선> 왜냐하면 제가 이렇게까지 말 잘 안 하는데, 이렇게까지 얘기하는 건 본인이 민심을 깨달았으면 하는 생각에서 드린 말씀입니다.

◇ 김현정> 민심을 너무 몰라서? 그러면 두 분 다 헌재가 탄핵 결정을 내릴 거라고?

◆ 정장선> 그렇게 되겠죠.

◇ 김현정> 민심이 이런데 헌재가 이 정도 민심에서는 사실은 반하기 어려운 거죠, 헌재도?

◆ 정두언> 그렇죠. 권력의 주체가 국민이잖아요. 국민의 생각을 반영할 수밖에 없겠죠.

◆ 정장선> 그리고 국민여론이 있잖아요. 여론이 많이 나온 것도 중요하고. 또 여러 가지 사안 밝혀진 것만 하더라도 제가 볼 때는 더 이상 대통령이 수행하기 어렵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헌재 판결에 가장 핵심적인 것은 대통령직을 계속 수행할 수 있느냐 없느냐도 중요한 판단기준이 될 건데. 지금은 대통령직을 수행하기 거의 불가능하지 않습니까?

◇ 김현정> 국민의 모든 신뢰를 얻었는데 도대체 어떻게 직을 수행하겠는가. 탄핵 결정이 날 거다. 두 분 다 그렇게 첫 번째 미래를 예측하시고. 두 번째는 정두언 전 의원이 하실 말씀이 많을 것 같은데 ‘새누리당의 미래’입니다, 새누리당. 훨씬 복잡해요, 새누리당 미래 예측하는 게. 어떻게 될 것 같으세요?

◆ 정두언> 그러니까 대통령은 국회에서 탄핵 소추를 했는데 국민들은 이미 촛불민심은 새누리당을 이미 탄핵했습니다.

◇ 김현정> 이미요?

◆ 정두언> 그런데 거기서 또 싸우고 있거든요. 친박, 비박 서로 당권을 가지고.

◇ 김현정> 서로 나가라고 하고 있어요, 주말에.

◆ 정두언> 제가 그동안 살면서 정치를 하면서 이렇게 깨달은 게, 민심은 그냥 조용히 지켜보는 것 같지만 반드시 심판해요. 제가 예외를 본 적이 없어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새누리당은 없어질 겁니다. 1년 후 길게 봐야 2년 후에는 없어질 거고요. 또 과거에 열린우리당의 또 예가 있거든요. 그 당도 여권이었고 굉장히 기세등등하게 시작했는데 옆에 정장선 의원 계시지만 사라졌어요, 역사 무대에서.

◇ 김현정> 없어요. 지금 열린우리당 없어요. 새누리당도 사라질 거다?

◆ 정두언> 네.

◇ 김현정> 일단 지금 주말 사이 상황을 잠깐 정리해 드릴게요, 여러분. 어떻게 됐냐면, 사실은 이 정도 수로 탄핵이 가결되면 사퇴할 거라고 바라봤던 이정현 대표가 웬걸요. “즉각사퇴 없다. 대체기구를 만들고 나서 사퇴하겠다. 유승민, 김무성 두 해당행위자는 당을 나가라” 이렇게까지 나왔습니다. 잠시 후 9시에 친박계들이 모임도 연다고 합니다. 이름도 정했습니다. 혁신과 통합 연합 모임. 그러자 비주류 모임이 비상시국위원회가 또 회의를 열었어요. “최순실 방조자들이 당 떠나라. 우리는 못 나간다. 지금 서로 못 나간다”, 이런 거거든요.

◆ 정두언> 그런데 그렇게 엽기적인 저질, 배타적인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이름을 혁신과 통합이라고 정하니까 정말 세상의 후안무치도 이런 후안무치가 있나. 그러니까...

◆ 정장선> 반성한다는 의미에서 그렇게 하는 거예요.

◇ 김현정> 반성한다? 이제부터 혁신과 통합하겠다 이겁니까?

◆ 정두언> 염치가 없어도 인성이 의심스러울 정도로 염치가 없어요.

◇ 김현정> 그래서 어떻게 될 거라고 보세요? 분당이라는 건 하나가 나가야 되는데 지금 서로 안 나가겠다는 거잖아요.

◆ 정두언> 그러니까 막가는 사람들은 못말리거든요. 그 사람들은 끝끝내 당권 붙들고 있을 겁니다. 1000억이라는 재산이 있으니까.

◇ 김현정> 당의 재산.

◆ 정두언> 그러니까 나머지 비박계들이 도저히 못 참겠다고 하고 나가야 되는데 또 그 사람들이 다 새가슴들이라서 풍찬노숙하는 걸 두려워해요. 또 못 나오면서 둘이서 국민들한테 그렇게 계속 그런 꼴사나운 모습만 보일 겁니다.

◇ 김현정> 생각보다 그러면 이게 좀 오래 갈 거라고 보세요? 한 지붕 두 가족 세대가?

◆ 정두언> 아이고, 오래 갈 겁니다.

◇ 김현정> 그래서 신당 창당 선언 어제 선언하신 거예요. 새누리당 나오신 분들이?

◆ 정두언> 저희들은 어차피 새로운 보수를 세워야 되겠다 마음먹고 나왔기 때문에 그렇게 해야 되겠죠.

◇ 김현정> 저는 사실은 좀 더 새누리당 상황을 지켜보다가 신당 창당 얘기 나올 거라 봤는데 신당 창당을 할 거라고 이미 얘기했잖아요.

◆ 정두언> 저희는 거기 있는 사람들에 별 기대를 안 합니다. 그리고 사실 모두 책임이 있거든요. 친박, 비박 다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에 나서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저희들도 책임이 있기 때문에 풍찬노숙하기로 마음먹은 거고요.

◇ 김현정> 그러면 이 신당 창당을 서둘러 하는 이유는 신당 만들어서 혹시 분당 되면서 새누리당에서 나올 비주류들을 다 담아보겠다 이런 것들도 있는 겁니까? 미리 만들어놓고?

◆ 정두언> 와서 같이 하겠다면 몰라도 굳이 애써서 모셔올 생각은 없습니다.

◇ 김현정> 그런 겁니까?

◆ 정두언> 네. 그리고 또 그중에서도 뭐 정말 진정한 보수인지 모르는 사람도 있거든요. 아무나 다 보수라고 하는데 독재를 옹호하고 독재에 복종하는 게 무슨 그게 보수입니까? 극우지. 지금 친박지도부는 보수가 아니라 극우집단들이죠.

◇ 김현정> 친박은 그런데 비박도요?

◆ 정두언> 거기서도 그런 사람들이 섞여 있을 수도 있죠. 그래서 우리가 선명성을 생각할 때 그게 막 가서 숫자만 늘리는 게 능사가 아니고, 정말 생각을 같이 하는 사람들, 국민들이 볼 때 아, 저 사람들한테 조금 기대를 한번 해봐야겠다. 그런 모습 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러면 언제 창당합니까, 목표는 언제입니까?

◆ 정두언> 창당은 쉽지가 않죠. 그래서 지금 일주일에 두세 번씩 만나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목표, 대략의 목표.

◆ 정두언> 그러니까 지금 정치권이 여러 가지 요소가 섞여 있잖아요. 그러니까 저희가 시점은 아직 말할 단계가 아니죠.

◇ 김현정> 말할 단계 아니고 대선 후보 내는 겁니까, 목표?

◆ 정두언> 대선후보 없는 정당이라는 건 있을 수가 없죠.

◇ 김현정> 있을 수가? 누가 나설 가능성이 있습니까?

◆ 정두언> 그거는 모릅니다.

◇ 김현정> 아직 모릅니까?

◆ 정두언> 네.


◇ 김현정> 제4지대가 되는 겁니까?

◆ 정두언> 그런데 어쨌든 중요한 것은 새누리당에 몸담았던 사람들이 재집권한다는 것은 그건 양심불량입니다.

◇ 김현정> 양심불량?

◆ 정두언> 굳이 대선 후보를 낸다 그래서 꼭 집권하겠다가 아니라, 이제 그다음을 볼 수 있는 거고 이런 거죠. 그래서 집권한다는 것은 저희들은 조금 국민들한테 예가 아니다. 집권을 하겠다고 마음먹는 것은 그 자체가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거기에 그러면 신당도 해당되는 거예요?

◆ 정두언> 신당도 해당되죠.

◇ 김현정> 우리는 대선 후보 내는데 우리가 내는 건 예의가 아니다? 이것도 참 어떻게 생각하세요, 정장선 의원?

◆ 정장선> 또 그때 가면 생각이 바뀔지 모르겠죠. 그런데 제가 볼 때는 지금 새누리당 상황을 보면 원래 한 지붕 하다가 싸우면 더 나빠집니다.

◇ 김현정> 맞아요.

◆ 정장선> 그런데 지금 상황을 보면 지금은 동기가 순수하다 일부 볼 수도 있겠지만 벌써 상대방이 있으면 내가 죽는다. 그러니까 죽기 살기 싸움으로 가지 않습니까?

◇ 김현정> 서로 나가라.

◆ 정장선> 이러한 것들이 나중에 국민들이 볼 때는 정말 피로감을 높일 겁니다. 그래서 제 생각은 야당 입장에서 여당이 분열되는 것이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결론 내릴 것 같으면 빨리 내리는 게 좋다. 국민들께도 도움이다.

◇ 김현정> 객관적으로 볼 때 빨리 내려라.

◆ 정장선> 그렇지 않고 서로 싸울 경우 국민들에게는 정치 혐오감만 키워주기 때문에 어차피 지금 상황을 보면 상대가 죽어야 내가 산다는 상황으로 가고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사생결단 분위기.

◆ 정장선> 그래서 결론을 빨리 내는 것이 좋지 않겠나 이런 생각이 드는데. 모르겠습니다. 지금 국민들이 너무 힘들어하고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힘들어요, 바라보기도 힘들어요. 알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하여튼 갈라지기는 갈라질 텐데 시간은 걸릴 거다. 빨리 결정내달라 이런 얘기죠.

◆ 정장선> 이런 상황이 한 번도 없었던 상황이기 때문에 특히 여당 내에서 탄핵까지 당하고 이런 상황이 없었기 때문에, 저는 오래가지는 않을 거다, 오래갈 수 없지 않겠나 이런 생각은 좀 해 봅니다.

◇ 김현정> 이거는 두 분 예측이 조금 나뉩니다. 뉴스의 미래를 이렇게 예측해 봤습니다. 두 분 정두언 전 의원, 정장선 전 의원과 함께한 뉴스게임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