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가 7일 발표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라남도는 종합 청렴도가 10점 만점에 6.65점으로 17개 광역 시·도 중 17위로 꼴찌를 차지했다.
전라남도는 지난해 청렴도 평가에서도 전국 16위로 하위권에 머물러 이 지사 취임 뒤 전남도의 청렴도가 역주행하고 있다.
전남도의 청렴도는 지난 2012년 14위, 2013년과 2014년 13위를 차지했었다.
특히, 지난 2002년부터 청렴도 평가가 시행된 이래 전남도의 종합 청렴도가 전국 최하위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전남도의 충격이 크다.
더욱이 종합 청렴도 평가의 60%를 차지하는 민원인 등의 외부 청렴도가 6.97점으로 지난해보다 0.09점 떨어지고 광역 시·도의 평균보다 0.43점이나 낮았다.
무엇보다 외부 청렴도의 핵심 점수인 전남도 공사 및 용역 관리감독 분야에서 10점 만점에 0.55점에 불과해 특단의 대책이 없는 한 오는 2017년도 전남도의 청렴도 향상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지방선거가 1년 6개월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재선 도전 시 이 지사에게 청렴도 전국 꼴찌는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한때 '복마전'이라 불렸던 서울시가 단 한 번의 비리만으로 공직에서 퇴출시키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나 올해 청렴도 1위를 한 경상남도가 부패 개연성이 높은 건설공사의 설계변경 금지, 용역. 보조금 지원 등 취약 분야에 대한 고강도 감찰과 맞춤형 청렴교육을 해왔던 시책을 벤치마킹할 할 필요가 있다.
올해 태양광 인허가 비리 및 가로등 납품 비리로 전남 도청 및 출연 기관인 전남 개발 공사 직원이 구속되고 도 산하 기관장의 성추행 사건, 의료기 납품 및 허위 입원을 통해 보험금을 부당하게 타 간 순천과 강진 의료원의 비리가 끊이지 않아 청렴도를 끌어 내렸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내부 청렴도가 7.88점으로 지난해에 비해 0.03점 올랐으나 전국 14위에 머물렀고 조직 내 인사와 예산집행·업무 지시의 공정성 등 업무 청렴 평가에서 점수가 낮았다.
이는 이 지사 리더십 부재의 한 단면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어 재선 출마 시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이른바 김영란법이 시행되며 지자체의 청렴도가 더 중시되는 상황에서 전남도가 2017년에도 청렴도 탈꼴찌를 면하지 못하거나 하위권에 머물면 이 지사의 오는 2018년 재선 도전 시 치명타가 될 수도 있다.
경선에서 상대 후보들이 전남도 청렴도 문제를 물고 늘어지며 공격의 빌미를 제공해 당원 및 도민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을 깎아내려 도리어 현직 프리미엄의 덫에 걸릴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 지사는 재선 도전의 순풍을 달기 위해서는 2017년에 전남도의 청렴도를 끌어 올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이 지사는 8일 행정부지사 및 자치 행정국장 등과 간담회를 열고 "청렴도가 전국 꼴찌를 한 데 대해 도민에 한없이 죄송하다" 면서 "도민 및 하위직 공무원을 흐뭇하게 하고 청렴도를 향상할 근본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전남도는 이에 따라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근본적 청렴도 제고 방안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혀 어떤 방안을 내놓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