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합병 찬성한 국민연금공단 직원, 휴대전화 쓰레기통 버려

檢 압수수색 전에 과거 쓰던 휴대전화 버렸다

(사진=이한형 기자)
국민연금공단에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결정에 찬성표를 던진 직원이 검찰의 압수수색 전에 휴대전화를 교체했고, 과거에 쓰던 휴대전화는 쓰레기통에 버린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 압수수색의 헛점이 명백히 드러난 것이다.

이같은 사실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기관보고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의 질의 과정에서 밝혀졌다.


박 의원은 합병 찬성 결정을 내린 국민연금공단 투자위원회에 참석했던 직원 2명을 상대로 "검찰 압수수색 직전에 휴대전화를 바꿨느냐"고 질문했고 두 사람 모두 "네"라고 답했다.

이중 유상현 대체투자실장은 "이전에 쓰던 휴대폰도 새 것과 함께 제출했다"고 밝혔지만 신승엽 리스크관리 팀장은 "휴대전화 고장이 심해서 바꿨다. 집에서 쓰레기통에 버렸다"고 말했다.

이 두 사람은 최경환, 안종범 인맥으로 의심받고 있는 홍완선 기금운영본부장의 몫으로 투자위원회의에 들어간 직원들로, 당시 합병에 찬성표를 던졌다.

예전에 쓰던 휴대전화를 버렸다는 신 팀장의 경우 직속 상관인 조인식 리스크관리센터장은 반대표를 던졌음에도 불구하고 본인은 찬성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이에 박 의원은 "고장난 휴대전화를 쓰레기통에 일반적으로 버리느냐"며 "검찰의 압수수색이 얼마나 부실한지 입증하는 것이다. 검찰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휴대전화도 늦게 압수수색했는데, 국민연금공단도 저런 식으로 엉터리 휴대전화를 가져갔다"고 질타했다.

이에 이창재 법무부 차관은 "범죄가 소명돼 영장을 받을 수 있을 정도가 돼야 압수수색이 가능하다"면서도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