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지하철 안전지킴이 앱'에 기능 추가

휠체어 안내·교통약자 도우미 등

(그래픽=서울지하철 제공)
서울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는 '지하철안전지킴이 앱'에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시설 위치, 휠체어 이용경로 안내 기능을 추가해 배포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개선된 앱은 역내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 위치, 장애인 콜택시 예약 서비스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정보를 추가로 제공한다.

특히 '경로검색' 기능은 계단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승객을 위하여 엘리베이터를 이용한 최단거리 환승 등 교통약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수화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영상전화기가 비치된 서울 지하철 역무실 번호(1~4호선 28대, 5~8호선 17대) 안내와 색약자용 수도권 노선도도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지하철 승객이 많이 찾는 수유실, 무인민원발급기, 물품보관함 등이 마련된 역을 알려주고, 수도권 지하철 유실물센터 번호를 등록해 신속하게 유실물을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 와이파이(Wifi) 신호를 활용하는 시스템에서 서울 지하철 전동차 전량(3550량)에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한 비콘(Beacon)을 추가로 설치해 앱 사용자의 정확한 열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해 응급환자, 성추행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더욱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했다.

서울메트로가 지난해 1월부터 제공한 '지하철안전지킴이 앱'은 올해 10월말 기준 다운로드는 총 86,405건이며, 앱을 이용한 민원 신고 총 21,951건으로 이 중 냉난방에 대한 민원이 73.5% (1만6148건)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으며 질서 저해자와 긴급상황 등이 그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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