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규 노선 개설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내년 4월말 스페인 제2의 도시이자 대표 관광지인 바르셀로나에 주3회 정기편 신규 취항을 준비 중이다.
바르셀로나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구엘공원 등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물이 시내 곳곳에 위치하며 람블라스 거리, 국립 카탈루냐 미술관 등의 다양한 관광 문화 자원을 자랑한다. 또한 자동차 및 의학 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이 발달해 관광 수요만이 아닌 상용 수요가 기대되는 시장이다. 바르셀로나 취항은 동북아시아 최초 직항 노선이다.
현재 주간 시간대 매일 운항 중인 샌프란시스코 노선에 야간 시간대 출발편을 신설할 계획이다. 내년 4월말 야간 시간대 주 5회 신설을 시작해 내년 9월부터 주 7회로 증편해, 주야 매일 2회 샌프란시스코 노선에 운항할 계획이다.
또 현재 주 5회 운항 중인 인천~시애틀 노선을 내년 5월부터 주 7회로 증편하고, 하루 2회 운항중인 인천~로스엔젤레스 노선에 내년 여름 성수기(6월~8월)에 하루 3회 운항으로 증편하는 등 미서부 지역에 운항편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인천~테헤란 노선은 아직까지 달러화 거래가 제한되는 등 기업 진출 및 활동에 어려움이 있어 금융 및 시장 여건 등을 주시하면서 취항을 추진할 계획이다.
반면 수요가 부진한 노선에 대해 운휴도 이어진다. 주 3회 운항 중인 인천~리야드~제다 노선을 내년 2월말부터 잠정 운휴하고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여건이 호전되는 시점에 복항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최근 저유가 기조로 인해 재정난을 겪고 있으며, 플랜트, 정유 사업 프로젝트가 축소돼 한국인 주재 인력이 점진적으로 줄어드는 등 상용 수요의 지속적인 감소에 따라 적자가 누적돼 왔다.
대한항공은 인천~리야드~제다 노선 운휴 이후, 주 7회 운항 중인 두바이를 거점으로 중동계 항공사와의 연결편 확대를 통해 한국과 중동을 오가는 여행객의 불편을 최소화 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시엠립 노선도 내년 2월초 운휴할 계획이다. 인천~시엠립 노선은 앙코르와트 외 관광 인프라 부족으로 수요 개발에 한계가 있어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