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1부는 인문학을 주제로 한다. 스피노자와 진주 귀걸이 소녀의 만남을 상상해 보고, 칸트와 프루스트가 보낸 인내의 시간에서 진리란 무엇인지 읽어 낸다. 그 외에 도서관의 기억, 참다운 교양, 새로움이 주는 피로 등을 이야기한다.
2부의 주제는 예술이다. 파멸할 수밖에 없는 운명 앞에 선 헥토르와 멕베스에게서 구원을 떠올리고, 요양하러 간 온천에서 금홍이를 만난 이상을 통해 문학과 질병의 관계를 논한다. 또한 김수영, 주안 미로, 말러, 바그너, 로스코가 그린 궤적을 따라가 본다.
3부는 사회를 주제로 다룬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왜 '삼국지'보다 '금병매'에 가까운지 질문하고, 도난당한 반에이크 형제의 작품을 보며 사라져 버린 정의를 생각한다. 형제 살인, 극혐, 익명의 힘 등에 관해서도 탐구해 본다.
4부는 삶을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졸음을 참지 못하고 잠든 프리아모스 대왕의 모습을 통해 피할 수 없는 일상을 가리켜 보이고, ‘얼짱’ 마법사 하울의 경박함 속에도 진정한 아름다움을 향한 가능성이 있음을 발견한다. 경쟁의 두려움, 비만, 타인의 눈길 등에도 주목하고 생각을 나누어 본다.
책 속으로
좋은 글의 비밀은 다른 곳에 있을 것이다. 그것은 생각하지 않으려고 해도 자꾸 생각하기를 강요하면서 우리 삶을 내내 성가시게 하는 글, 가능하면 대면하지 않았으면 싶은 글, 쾌감보다 불쾌감을 주는 글일지도 모른다. ─ 「칸트의 문장」, 19쪽
우리의 인생 자체가 사실 가장 쓸모없는 것이지 않은가? 인생은 무엇을 위해 이용되고, 무엇을 위해 동원되고, 무엇을 위해 사용되는 일 자체를 거부한다. 인생은 무엇을 위해 유용해지기를 원하지 않고, 오로지 그 자체를 위해 살고 또 소모되기를 원할 뿐이다. 우리의 신체가 무엇에 이용되기를 원치 않으며 또 쓸모없는 고기로서 그냥 땅에 묻히는 것처럼 말이다. ─ 「문학을 읽는 것이 왜 중요한가?」, 204쪽
타인의 입에 빵을 넣어 줄 수 있는 자는 자신의 입으로 빵을 즐겁게 먹어 본 자이다. 타인의 헐벗은 몸을 따스한 담요로 감싸 줄 수 있는 자는, 담요에 들어가 누워 있는 즐거움을 누려 본 자이다. 따라서 세속적인 삶의 즐거움을 모르는 자는 타인에게 무엇을 주어야 하는지, 타인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도 모르는 자이다. 결국 나에게 즐거운 일을 타인의 이름으로 받아들이는 데서 ‘윤리’는 성립한다. ─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322~323쪽
손수건만 해진 하루의 마지막 빛마저 빠르게 나무 그림자 뒤로 빨려 들어가고 시선이 형태를 잃어 지구가 태초의 반죽처럼 어두운 덩어리로 돌아가면, 여행하는 이는 식욕을 채우듯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저 그 주위를 영원히 뱅글뱅글 돌고 싶어서 그리운 이의 목소리를 찾는다. 비가 오고 물방울이 대지에 부딪칠 때, 목소리가 섞여 든다. ─ 「목소리」, 314~315쪽
서동욱 지음 | 민음사 | 348쪽 | 1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