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은 이 시스템을 우즈베키스탄 칸딤 가스처리시설 현장에 우선 도입했으며, 앞으로 모든 플랜트 현장에 도입해 나갈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기존 2D 도면(종이도면)에서는 확인하기 어려운 최종 시공 형상을 모바일 기기(태블릿 PC)에 구현하는 시스템이다.
플랜트 현장의 모든 공정을 3D 형상으로 구현해 시공전 작업 담당자가 최종 완성품을 모바일 기기에서 미리 시각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종이 도면을 기초로 작업했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시공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플랜트 현장의 복잡한 배관 공정에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배관 설치 전후의 작업 공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 제고는 물론 시공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투입되는 자재들을 설치완료, 납품완료, 설치예정, 입고지연 등으로 구분하고 각기 다른 색(色)으로 표시함으로써 공정 현황 파악, 후속 공정과의 간섭 제거 등 시공 효율도 높일 수 있다.
아울러 현장에 투입된 제3국 근로자와의 소통 강화에도 이 시스템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해외 현장의 경우 간혹 언어로 인한 의사소통 문제로 시공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지만, '모바일 3D 플랜트 설계 시스템'이 제공하는 시공 과정, 설치 완성 모습 등의 시각 자료를 이용하면 종이 도면으로 설명하는 것보다 시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