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같은 기간 동안 가장 많은 공고가 등록되어 일할 기회를 가장 많이 제공하는 유통 브랜드 상위 1~4위를 모두 편의점이 싹쓸이했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유통 부문 브랜드 아르바이트 채용공고를 분석, 평균 시급이 가장 높은 브랜드와 일할 기회가 가장 많은 브랜드를 선정했다.
롯데면세점에 이어 △G마켓이 시간당 8140원의 높은 급여로 2위를 차지했으며, △ AK플라자(7775원), △롯데홈쇼핑(7642원), △갤러리아백화점(7561원) 등이 뒤를 이었다.
부문별 평균 시급을 매겨보면 백화점 및 면세점 중에는 롯데면세점, AK플라자에 이어 △갤러리아백화점(7561원),△신세계백화점(7161원), △현대백화점(6945원)이 알바 시급이 높은 브랜드 TOP5에 들었다.
쇼핑몰∙소셜커머스 중에는 △G마켓과 △롯데홈쇼핑에 이어 △티켓몬스터(7495원), △위메이크프라이스(7277원),△CJ오쇼핑(7187원)이 뒤를 이었다.
마트∙대형할인점에서는 △이마트(7068원)에 이어 △홈플러스(6965원), △농협유통(6951원), △GS수퍼마켓(6706원), △롯데마트(6468원)가 차례로 시급이 높은 브랜드 상위 1~5위를 기록했다.
기타 유통 브랜드 중에는 △하이마트(7525원)와 서점 △알라딘(7500원)이 시간당 7500원의 급여를 제시하며 비교적 평균 급여가 높은 브랜드로 꼽혔다.
올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3분기 동안 알바몬 사이트에 등록된 유통 부문 브랜드의 아르바이트 채용공고는 모두 9만8469건. 이 가운데 79%에 달하는 7만7284건의 채용공고가 편의점 공고로 나타났다.
실제로 전체 유통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채용공고를 기록한 브랜드 1위에 4만5174건의 공고를 기록한 △GS25가 꼽혔다. 이어 △세븐일레븐(1만4086건), △CU(9363건), △미니스톱(7103건)이 차례로 뒤를 이어, 유통부문 채용공고수 상위 1~4위를 모두 편의점 브랜드가 휩쓸었다. 5위는 뷰티 및 헬스스토어 △올리브영(5607건)이 차지했다.
가장 많은 공고수를 자랑한 편의점은 그러나 가장 낮은 평균 시급을 기록하기도 했다.
올 3분기 알바몬 공고에 제시된 편의점 공고의 평균 시급은 6211원으로 유통 브랜드 부문 중 가장 낮았다. ▲서점·문구·팬시(6371원), ▲마트·대형할인점(6817원) 역시 상대적으로 낮은 시급을 책정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휴대폰·전자기기매장은 시간당 7441원으로 유통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시급을 제시하고 있었다. ▲쇼핑몰·소셜커머스(7222원), ▲뷰티·헬스스토어(7136원)가 그 뒤를 이었다.
올 3분기 유통 브랜드의 평균 시급은 6369원으로 외식·식음료 브랜드의 평균 시급 6683원보다 약 300원 가량이 낮았다.
편의점 브랜드 중 가장 시급이 높은 곳은 △세븐일레븐으로 평균 급여가 6278원으로 나타났으며, △위드미(6263원), △GS25(6202원), △CU(6190원), △미니스톱(6157원) 등 시급 순위 상위 5개 브랜드 모두가 시간당 6300원 이상을 기록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