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영적능력 물려받은 후계자? 개연성 있어”

탁명환 ‘박대통령, 잘못된 목사로부터 악영향 받을까’ 염려

- 고 탁명환 소장, 1973~1975 최태민 직접 만나
- 최태민, 1973년 대전에서 ‘원자경’이라 불리던 무속인
- 2년 뒤 최태민으로 이름 바꾸고 ‘구국선교단’ 이끌어
- 구국선교단 ‘부끄러운 권력의 시녀 목사들’
- 필요성 위해 급조한 기독교인, 목사 호칭 어불성설
- 사이비종교, 정치 권력에 기대 사리사욕 취해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9:05~19:50)
■ 방송일 : 2016년 11월 3일 (목) 오후 19:05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탁지일 교수(부산장신대)

◇ 정관용>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지켜보면서 자주 듣게 되는 말들 또 들으면 참 부끄러워지는 말들. 빙의, 접신 이런 단어들이죠. 바로 최태민 때문입니다. 목사로 알려진 최 씨 사실은 승려였고 천도교도였다 이런 이야기도 있었는데. 그런데 1970년대 대전에서 원자경이라고 불리던 무당이었다 이런 증언이 나왔습니다. 이단 문제 전문가인 고 탁명환 소장이 남긴 기록에 나와 있는데요. 최태민, 무당들도 무서워하던 큰 무당이었다 이런 이야기예요. 고 탁명환 소장의 아드님이시죠. 부산 장신대 탁지일 교수를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듣겠습니다. 탁 교수님 나와계시죠?

◆ 탁지일> 네,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그 기록의 일부가 보도가 됐는데 그러니까 돌아가신 아버님께서 최태민을 직접 여러 차례 만나신 거죠?

◆ 탁지일> 네, 70년대 중반에 여러 차례 직접 만나셨습니다.

◇ 정관용> 만나서 대화하고 한 모든 것들을 기록으로 쭉 다 남기신 걸로 보이는데 우리 탁지일 교수께서도 기록을.

◆ 탁지일> 자료를 수집하셨고 그 수집된 자료를 기초로 해서 글들을 작성하신 것이 남겨져 있습니다.

◇ 정관용> 그리고 탁 교수께서도 그 자료들을 다 보셨죠? 그런데 핵심은 뭐예요? 원래는 이름이 최태민이 아니었다고요?

◆ 탁지일> 네, 이번 사건이 시작되면서 제가 최태민이라는 이름이 언급되면서 예전 선친께서 직접 취재하고 만나고 해서 남긴 자료가 있다는 기억이 났습니다. 그래서 그 자료를 좀 확인을 하게 되었고요. 그리고 얼마 전에는 그 자료들을 기초로 해서 선친께서 직접 작성한 글들도 있고 그것이 88년에 세 차례에 걸쳐서 저희 현대 종교에 게재됐다는 사실도 확인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이걸 언론에 제가 제공을 했는데요. 그 이유가 이번 사건과 관련해서 특별히 종교적 관련성과 관련해서 부정확하거나 또는 확인되지도 않은 사실들이나 추측들이 세간에 떠도는 것 같았습니다. 만약 우리가 이 일을 제대로 알아야 된다면 좀 더 명확한 사실에 접근하는 것이 좀 맞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 기록을 공개를 하게 됐고요. 그래서 이 기록들을 한번 이렇게 정리를 해 보니까 이 기록에 대한 핵심적인 연도는 1973년, 1974년 그리고 1975년입니다. 이 3년 동안 만났던, 있었던 일들을 보게 되면 가장 먼저 만나신 것은 1973년입니다. 선친께서 이제 그 당시에 저희 한국 신흥종교들에 대한 관한 연구들을 하시고 그 연구들에서 계룡산에 자주 출몰하셨거든요. 그리고 그 신흥종교 운동 때 종교계나 동학계나 기독교가 많다는 사실을 아시고 조사를 하고 계셨는데 이 원자경이라는 인물의 활동이 눈에 띄신 거죠. 그래서 이 원자경이라는 인물을 1973년에 직접 만나셨고 원자경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던 무속인을 만나서 자료들을 입수하고 그가 있던 그리고 그가 활동했던 상황들을 이제 조사를 하셨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두 번째 만남은 이듬해인 1974년에 이루어졌는데 선친께서 다시 활동, 그런 활동을 확대하고 있었던 최태민과 다시 만나서 그때 당시에 또 자료도 얻으시고 만나서 대화를 나눈 기록들을 또 남기셨습니다.

◇ 정관용> 그런데 1973년도에 원자경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던 무속인인데 다른 무당들도 벌벌 떨고 무서워하던 큰 무당이었다 이런 표현이 나오는데요. 왜, 왜 그렇게 다른 무당들이 무서워했을까요?

◆ 탁지일> 1973년 당시에 최태민이 대전 선화동 쪽에 월셋방을 얻어놓고 이제 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그 당시에 보면 본인을 영세계 칙사관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습니다. 그러니까 영적인 세계의 칙사관 그러니까 어떤 책사 그러니까 사신 그런 뜻이겠죠. 그리고 활동을 했는데 그렇게 활동을 하면서 이제 자기가 영적인 세계에 빙의를 전수하겠다, 그리고 불치병도 고치겠다 이런 광고들을 냈다고 해요. 그리고 그 당시 어떤 예식장에서 제도 가졌는데 그 당시에 선친이 참석을 해 보니까 실제로 그 장소에 계룡산에서 활동하는 교주들도 여럿이 참석을 했고 또 무속인들도 참석을 했고 선친의 취재를 보면 기십 명이 모였다고 돼 있습니다. 이런 취재를 바탕으로 이제 선친께서는 최태민을 소위 무속인, 어떤 영력을 갖고 있는 무속인으로 판단을 하셨는데요. 선친의 기록을 그대로 보면 선친은 예를 들어서 소위 원자경. 즉 최태민이겠죠. 그 앞에 무당이 오게 되면 무당이 최태민에게 절을 하고 또 최태민의 치료를 무당이 받게 되면 신기가 떨어져서 무당업을 폐업했다고 이렇게 기록을 하고 계시거든요. 그러니까 선친이 최태민만 만나서 취재를 하신 것이 아니라 그 모임이라든지 주변 취재들을 하시면서 이러한 증언들을 이제 받으시고 기록하신 걸로 보여집니다. 이런 기록들로 미루어보면 어쨌든 최태민이 무속인적이면서 주변 무속인들을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을 자기에게로 끄는 그런 능력은 분명히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 정관용> 그렇군요. 73년에는 원자경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던 무속인이었다고 조금 아까 하셨죠?

◆ 탁지일> 네.


*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3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박종민기자)

◇ 정관용> 74년에도 원자경이었습니까? 아니면 그때는 최태민입니까? 그때도 원자경이었어요?

◆ 탁지일> 74년도에 원자경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던 최태민을 만나서 그때 자료들을 직접적으로 입수를 하셨어요. 당시에 원자경이 선친에게 연락을 하셔서 이대 앞에서 최태민을 만나셨다고 합니다. 만나셔서 역시 그의 활동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수차례의 만남을 가지셨는데 그러고 나서 만남이 끊기셨다고 합니다.

◇ 정관용> 그러면 74년까지는 계속 원자경이었던 겁니까?

◆ 탁지일> 네, 그렇습니다. 그런데 75년도에 갑자기 선친께서 구국선교단에서 활동하는 최태민이라는 인물을 보게 되셨는데 그 인물이 바로 원자경이라는 걸 알게 되신 거죠. 직접 구국선교단 사무실로 찾아가게 됩니다.

◇ 정관용> 찾아가서 최태민을 만나서 당신 원자경이냐고 그랬더니 뭐라고 돼 있습니까?

◆ 탁지일> 본인이 이제 당황하시면서 선친하고의 관계들이 그때부터 굉장히 좀 어색해졌던 것으로 그 기록들에 나타나 있습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매우 당황해하고 내가 최태민으로 이래서 바꿨다든지 지금은 목사다 이런 얘기들을 했다는 거예요, 뭐예요?

◆ 탁지일> 그렇죠. 불과 1, 2년 만에 무속인 원자경이 목사 최태민으로 바뀌어 있었으니 그것을 그 스스로도 선친에게 설명하기가 어려웠겠죠.

◇ 정관용> 그렇죠. 그 구국선교단은 박근혜 현 대통령하고 연결된 후에 만들어진 건가요?

◆ 탁지일> 그렇죠. 맞습니다. 그 박근혜 대통령하고 관계가 형성이 되고 난 뒤에 최태민이 예장종합이라는 교단에서 안수를 받았다고 해요. 그런데 안수를 받기 전에 73, 74년에 무속인으로 있던 그가 75년에 목회자, 목사의 모습으로 나타나거든요. 게다가 선친의 기록을 보게 되면 최태민이 주관하던 기독교 행사에서 최태민이 역할을 맡기가 어색했을 정도로 기독교에 대한 이해도 충분하지 않고 목사로서의 역할도 어색했던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데 그 목사 안수가 어떤 정상적인 과정을 거쳤다기보다는 급조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죠.

◇ 정관용> 그렇군요.

◆ 탁지일> 그 시점에 육영수 여사가 사망한 뒤에 최태민이 현 박근혜 대통령에게 편지를 했고 그 편지를 통해서 이미 언론에 많이 나온 것처럼 육영수 여사를 잃은 박근혜 현 대통령에게 위로와 격려도 하고 민족을 위한 입장을 밝히기도 하고 이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을 그때 만나게 되는 거죠. 그때부터 구국십자군이라든지 이러한 온갖 단체들의 어떤 결성이나 활동이 본격화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정관용> 지금 일설에 의하면 육영수 여사가 살아계실 때 이미 박근혜 현 대통령과 최태민의 연결이 있었다라는 주장도 있었는데 지금 아버님이 취재한 자료에 의하면 그건 아닙니까?

◆ 탁지일> 저는 선친의 입장, 선친의 기록을 보면 그렇게 나와 있지는 않습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 탁지일> 그 사실 여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 정관용> 75년 이후에는 그럼 혹시 최태민을 또 아버님께서 만나거나 그런 적은 없나요?

◆ 탁지일> 그때 이제 그 구국선교단 사무실로 가서 그곳에서 활동하던 목사들하고 만난 것이 그 기록에 마지막으로 나와 있습니다.

◇ 정관용> 마지막으로.


* 탁지일 교수 (사진=자료사진)

◆ 탁지일> 그때 선친께서 만나셨던 기록이나 자료들이 있는데요. 기록들을 보게 되면 구국십자군에 최태민이 이끌고 간 당시에 아마 입수로 된 자료로 보여지는데 구국십자군 입대 원서라든지 구국십자군의 헌장, 그리고 구국십자군의 창군십순 이런 자료들을 저희 자료실에 남겨져 있거든요. 그걸로 미루어볼 때 선친께서 직접 장소로 방문하시고 활동 관련되어진 자료들을 수집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 정관용> 그러면 선친께서는 대한구국십자군을 어떻게 평가하셨나요. 이건 어떤 단체다라고 평가하셨나요?

◆ 탁지일> 선친이 그런 3년 또 73, 74, 75년 취재를 통해서 선친께서 남기신 글이 있습니다. 글을 보면 구국십자군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그 이야기들을 통해서 선친께서 구국십자군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셨는지를 좀 알 수 있는 부분이 있어요. 어떤 것이냐 하면 그 당시에 구국십자군에서 활동하던 핵심 인물들이 파란 군복에 고급 계급장을 붙이고 무소불위로 활동을 했다고 그런 내용을 선친께서 자세하게 기록을 하고 계시거든요. 특별히 선친께서 쓴 그 글의 제목이 뭐냐 하면 부끄러운 권력의 시녀 목사들이었습니다. 그 질문하신 것처럼 선친께서 구국십자군을 어떻게 평가하셨는지는 저희 선친이 쓴 글의 제목이 부끄러운 권력의 시녀 목사들이라는 제목이었는데 이 제목을 통해서 구국십자군에 대한 선친의 평가가 어떠했는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 게다가 현 군인도 아닌데 멋진 군복에다 계급장까지 달고 다녔다고요?

◆ 탁지일> 교통경찰이나 이런 사람들한테도 호통을 쳤다거나 등의 그런 에피소드들이 남아 있죠.

◇ 정관용> 그래요. 그리고 지금 딸인 최순실이 최태민의 영적 능력을 이어받은 후계자다 그런 이유로 박 대통령과 각별한 사이를 유지해 왔다 이렇게 보는 분들이 많은데 이거 가능한 얘기라고 보세요?

◆ 탁지일> 좀 조심스러운 이야기이기는 한데요. 저는 이제 종교학자로서 제가 볼 때는 만약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최태민의 역할이 있었다고 한다면 그리고 그가 했던 역할이 최순실의 역할과 다르지 않고 동일했다고 한다면 어떤 종교적으로 공식적인 후계자로 선정을 했다든가 혹은 후계자로 정하는 의식은 없었다 하더라도 그 역할에 있어서는 어떤 동일한 부분이 있었다고 만약에 한다면 그 후계자라고 하는 데는 충분한 개연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 정관용> 그리고 우리 탁지일 교수는 탁지일 교수 자신도 이단 문제 전문가인 연구자이지 않습니까? 최태민을 목사로 불러서는 안 된다고 이렇게 주장하셨는데 그 이유는 뭡니까?

◆ 탁지일> 초기 보도들이 이루어지면서 최태민 목사라는 호칭이 주를 이루고 있고 지금도 그렇게 알려져 있거든요.

◇ 정관용> 그렇죠.

◆ 탁지일> 기독교에 대한 어떤 한국 사회의 인식이 사실 요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최태민을 목사라고 부르는 이유는 단지 그가 75년도에 급조된 목사 호칭을 가졌기 때문인데. 최태민을 설명하는 저희 선친이 수집한 모든 자료들과 최태민을 설명하고 있는 모든 자료들은 그가 기독교 목사가 아니라 한국의 여러 사이비 종교 단체들처럼 종교 혼합주의 배경을 갖고 있는 무속인 혹은 유사 무속인인 것을 노출해 주고 있는데 그리고 목사는 그의 어떤 사리사욕을 위한 필요성에서 급조된 것인데. 이 최태민은 목사라는 호칭을 통해서 부르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 그렇군요. 그런 어떤 혼합 사이비 종교. 종교도 아니죠. 사이비 이단 유사 무속인이 국정을 좌지우지한다, 이거 어떻게 생각하세요?

◆ 탁지일> 글쎄요, 사이비 이런 종교는 일제강점기부터 늘 정치 권력에 기대고 정치 권력을 통해서 부족한 자신의 정통성을 위장하고 그리고 또 그들의 사리사욕을 채워왔던 것이 한국 이런 사이비 종교의 역사거든요. 이런 사이비 종교의 이러한 속성들이 정치 현장으로 자꾸 들어오게 되었을 때는 종교적인 어떤 그런 역할들이 한국 사회에 커다란 폐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건전한 종교는 그 순기능이 계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사회가 격려하고 이끌어줘야겠지만 이렇게 사이비 종교 지도자들의 혹은 사이버 종교의 역기능이 나타나지 않도록 참 저희 한국 사회에서는 아픈 시간을 지금 보내고 있지만 다시는 이런 유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회의 어떤 종교에 대한 건강한 견제기능이 이 기회를 통해서 좀 확대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 그렇죠. 혹시 그 아버님께서 돌아가시기 전에 우리 탁지일 교수한테 최태민과 과거 원자경 그리고 박근혜 현 대통령 관계 이런 것에 대해서 언급하셨던 기억이 있으세요?

◆ 탁지일> 제가 기억하는 것은 저희 선친도 저희 할머니를 일찍 여의셨지만 그 육영수 여사에 대해서 애틋한 마음을 가졌던 말씀들을 많이 들었거든요. 그러면서 최태민이라는 구체적인 이름을 적시했다는 것이 기억에 남기보다는 현 박근혜 대통령이 이런 잘못된 목사로부터 이런 잘못된 영향을 받으면 안 되는데 하고 염려하셨던 그런 말씀들이 기억이 납니다. 그때 당시에는 제가 아주 어릴 때라 어떤 말씀인가라고 생각을 제가 구체적으로 못했지만 지금 이 일을 겪으면서 내용들을 파악하게 되면서 선친이 그래서 그렇게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염려를 했고 어떤 권력에 유착하거나 권력을 쫓는 그런 목회자들에 대해서 그렇게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계셨구나 하는 그런 생각을 지금 하게 됩니다.

◇ 정관용> 그렇군요. 그 걱정하셨던 게 딱 맞아떨어져버렸습니다, 안타깝게도 말이죠.

◆ 탁지일> 그게 너무 안타깝습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 탁지일> 고맙습니다.

◇ 정관용> 부산 장신대학 탁지일 교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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