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전문가인 마크 달시 페이스북 크리에이티브숍 총괄 부사장은 1일 서울 강남구 페이스북코리아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모바일을 통한 파괴적 혁신을 가장 잘 한 브랜드가 앞으로 가장 사랑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크리에이티브숍'은 페이스북의 광고 컨설팅 조직으로 페이스북에 광고를 싣는 대기업 등 광고주들에게 첨단 ICT 기반의 광고 기법을 무료로 조언, 페이스북을 통한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국을 포함한 세계 40개 사무실에 130여 명의 광고·브랜드 전문가가 재직하고 있다.
달시 부사장의 방한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달시 부사장은 현대차그룹의 광고 대행사인 이노션 등 국내 업체와 모바일 광고 협업 방안을 논의하고자 최근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다.
달시 부사장은 "한국에 직접 온 것은 우리나라만큼 스마트폰과 초고속인터넷 보급 비율이 높은 국가는 드물기 때문"이라면서 "한국에서 컨설팅 관련해 협업 기회를 논의하고 많은 것을 배우고 싶다"며 이유를 밝혔다.
달시 부사장은 특히 TV 광고를 모바일 환경에 집어넣을 때 별도 최적화에 공과 시간을 많이 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TV 대신 쓰는 경우가 많아졌지만 모바일 시청 환경이 TV와 크게 달라 TV 광고도 '축약' '전면 재구성' '활자체 변경' 등 작업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그는 이렇게 모바일에 적합하게 생산된 TV 광고를 '포켓 TVC'(주머니 속 TV 광고)라고 불렀다.
달시 부사장은 "360도 동영상·라이브 중계·캔버스(동영상·사진·글 등을 길게 이어 붙일 수 있는 페이스북 공간) 등의 모바일 신기술을 이용하면 사용자들에게 감동과 새로운 발견의 기회를 줄 수 있다"며 "모바일 기술의 잠재성을 실제 기업의 가치로 전환하는 것은 사람의 창의성"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신기술 광고의 예로 미국 보험사인 리버티 뮤츄얼이 360도 입체 동영상을 이용해 색다른 퀴즈 광고를 만들고, 캐나다의 스포츠 의류 유통 업체인 '스포츠체크'가 시민들이 올림픽 선수를 쫓아가 붙잡는 '추격전' 행사를 라이브 중계해 이목을 끈 사례 등을 거론했다.
달시 부사장은 "글로벌 크리에이티브숍 팀이 페이스북 라이브에서도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며 "요리쇼, 코미디, 드라마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새롭게 창출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모바일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혁신 모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도 다양한 혁신 사례를 만들고 싶다"고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다.
페이스북코리아의 박상현 홍보총괄은 "한국 중소기업·스타트업도 크리에이티브숍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이르면 내년쯤 (광고 전략 관련) 자료 등 콘텐츠를 내놓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