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은 27일 부산신항 국제터미널(PNIT)의 크레인에 개발한 케이블을 적용해 최근 1년간의 현장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고속 크레인용 케이블은 전량 유럽에서 수입해 왔지만 이번에 LS전선이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함으로써 국산화의 문을 열었다.
고속 크레인용 케이블은 컨테이너를 옮길 때 릴에 감긴 상태에서 감김과 풀림을 반복하기 때문에 유연성과 내마모성이 뛰어나야 한다.
특히 부산신항처럼 시스템 자동화로 1분에 250m 이상 고속으로 케이블이 움직이게 되면 케이블이 갈라지거나 끊어질 수 있기 때문에 케이블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고 LS전선은 설명했다.
고속 크레인 1대에 사용되는 케이블은 약 500m로 가격이 수천만 원에 이르지만 내구성과 다기능을 모두 갖춘 특수 케이블을 개발하는 데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유럽의 2개 업체만이 상용화에 성공해 시장을 과점하고 있었다고 LS전선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