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는 7월15일부터 3개월 동안 긴급신고전화 통합 시범서비스를 운영한 결과 신고 접수부터 공동대응 요청까지 걸린 시간이 평균 222초로 종전(382초)보다 42%(160초) 단축됐다고 26일 밝혔다.
종전에는 신고접수 후 현장에 출동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공동대응을 요청했으나 신고전화 통합에 따라 상담요원이 통합시스템 버튼을 한 번 누르면 공동대응 요청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현장출동 후 판단에 걸리는 시간이 줄고 반복설명 과정이 생략됨에 따라 신고를 접수하고 해당 기관에 전달할 때 걸리는 시간도 평균 64초로 종전(85초)보다 25%(21초) 단축됐다.
아울러 해양사고 신고를 119로 통합함에 따라 월평균 해양사고 신고 건수는 6821건으로 종전(8만 1566건)의 8.3% 수준으로 급감했다.
119접수시스템에서 긴급하지 않은 일반 민원과 장난전화, 오접속 등 잘못 걸려온 전화를 걸러낸 효과 때문이라고 안전처는 설명했다.
정부는 '119·112·110'(지자체 민원 120) 통합신고 서비스를 28일부터 전면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