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분석 업체 와이즈앱이 지난주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모바일 메신저 이용습관을 조사한 결과 9개 주요 메신저의 총 사용시간 중 카카오톡의 사용시간이 95%를 차지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어 라인 2%, 페이스북 메신저, 위쳇, 텔레그램이 각 1%로 뒤를 이었다.
사용자 수로는 주간 3061만명이 사용한 카카오톡에 이어 페이스북 메신저 445만명, 라인 224만명, 위쳇 72만명, 텔레그램 60만명으로 집계됐다.
한국인은 스마트폰에 평균 1.7개의 메신저를 설치하고 있으나 하루 평균 사용하는 메신저는 1.2개에 불과했다.
30대 이상은 평균 1.1개를 사용해 사실상 카카오톡만 사용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10대는 1.3개, 20대는 1.2개의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해 다른 메신저도 일부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조사는 와이즈앱이 지난 한 주 동안 전국 2만 938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으며 95% 신뢰수준에서 오차 범위 ±0.68%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