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X 세종역…"20km마다 서는 KTX ?"
오송역과 공주역간 거리는 44㎞ 인데 중간에 세종역이 생기면 20여㎞마다 서야 한다.
KTX 공주역과 오송역 구간은 44㎞, 14분 거리로, 이미 고속철도 적정 역간거리 57㎞에 13㎞나 부족하다.
중간에 세종역까지 들어서면 20㎞를 7분 정도 달리고 서야하는 말 그대로 '지하철역' 수준의 역이 된다.
더우기 46㎞에 불과한 공주역과 익산역 사이에도 논산훈련소역을 만드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어 세종역과 논산훈련소역이 들어설 경우 오송에서 익산까지 20㎞마다 서야하는 구간이 4개 구간으로 늘어나게 된다.
지난해 문을 연 KTX 공주역도 하루 평균 이용객이 500여명에 그치고 있는데 세종역까지 들어서면 공주역은 이용자가 거의 없는 '빈껍데기' 역으로 전락할 우려를 낳고 있다.
◇ "세종역은 자족도시에 필수" vs "공무원 택시비 절약용?"
오송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은 세종이 지역구인 이해찬 의원으로부터 세종역 추진배경에 대해 "오송역에서 세종시까지 택시비가 KTX 서울역에서 오송역까지의 이용요금보다 비싸 해결해달라는 공무원들의 민원이 많았고 세종시 공무원들의 압도적인 지지속에 국회의원에 당선돼 세종역 설치에 나설수 밖에 없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도 의원은 "오송 공주간 또다시 세종역을 설치한다는 것은 국토이용측면에서 말도 않되는 것이고 2분에서 5분을 단축하려고 500억원의 혈세를 쏟아붓는 것은 누가봐도 예산낭비"라고 밝혔다.
또 "이런 불합리한 용역을 추진하는 용역관계자와 철도시설공단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용역이 즉각 중단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청북도와 청주시, 공주시는 세종역 신설 요구가 오송역에서 내려 택시를 타고 세종청사로 가야 하는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불만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고려해 택시 할증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지난해 할증요금을 20% 내렸지만 아직도 비싸다는 여론이 있어 세종시 관계자와 실무적인 회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세종시에 근무중인 A공무원은 "세종시가 인구 50만의 자족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세종역 설치가 필수"라며 "반대론자들은 간격이 좁은 다수의 역이 설치되는 부작용을 얘기하지만 서울-오송-광주, 서울-세종-광주 같은 방식으로 철도운영의 묘를 살리면 될 문제"라고 말했다.
아울러 "대전 서북부 주민들은 KTX이용이 어려운 점이 있는데 이곳 주민들의 편의증진을 위해서도 역 설치가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 KTX 세종역 건설 편익은 어느 정도될까?
충청북도가 민·관·정협의회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서울에서 세종청사까지 이동할 때 교통비는 서울역~오송역 KTX요금 1만 8,500원과 택시요금 2만 300원을 합쳐 3만8,800원이 나온다
세종역이 건설된다면 서울역~세종역 KTX요금 2만1,500원과 세종시 택시요금 9,000원을 더해 3만 500원의 요금이 나온다. 차이는 약 8,300원 정도, 이 정도 차이는 약 35%가 부과되는 택시할증제가 폐지되거나 줄어든다면 가격 차이를 2,000원~3000원 수준으로 더 줄일수 있다는 것이 반대론자들의 주장이다.
서울-세종간 소요시간은 어떨까?
현재 서울역 ~ 오송역은 50분, BRT환승 등을 포함해 1시간 20분이 소요된다. 세종역이 건설된다면 서울역 ~ 오송역간 50분, 오송역 정차,이동시간 10분 ~ 13분, 세종역에서 BRT환승 등 이동시간 15분을 포함해 1시간 15분 ~ 1시간 18분이 된다.
세종역이 건설됐을 경우 오송역을 이용하는 시간보다 2분~5분정도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에 거주하는 시민 J씨(30대)는 "세종시를 도심이 아닌 외곽에 만든다면 택시로 세종시에 진입하는데 10여분이 걸린다. 이는 오송에서 세종시로 진입하는 시간 15분과 별반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라며 "이런 효과를 보려고 굳이 건설해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문제는 세종역사를 세종시 도심에 만들수 없다는 점이다. 호남선 철로가 깔린 선상 어딘가에 역사를 설치해야 하는데 호남선은 세종시 외곽을 경유해 지나간다.
세종역 용역사실이 알려지면서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해 충남북의 여야 국회의원, 충청남북도의회, 시민사회단체 등이 강하게 반발하며 국회와 국토부를 찾아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는 입장을 전달하는 등 들끓고 있다.
충청북도와 공주시 등 주변 자치단체들도 "이미 3,000억원을 투자해 BRT등 급행버스체계를 구축하고서 세종역을 짓는다면 명백한 중복투자"라며 반발하고 있다.
충청북도는 “대중교통체계 개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일을 수조원의 혈세를 투입해 세종시 관문역으로 조성한 오송역을 문닫게해서 해결하려는 지역 이기주의"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반해 세종시는 이춘희 세종시장의 2년 전 지방선거 공약이고 주민편의와 중장기적인 시 발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2일 청주를 방문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세종역 신설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하며 SOC사업 대부분은 제일 중요한 게 원칙이고 KTX는 생명이 속도인데, 필요한 곳 마다 다 서게 되면 장점은 없어진다"고 강조했다.
◇ 또다시 용역에 해결책 미룬 '국토부'
지역갈등이 확산되고 정치권으로까지 불씨가 번지고 있지만 국토교통부는 뚜렷한 해법을 내놓지 않고 어정쩡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그동안 세종역 신설 문제가 불거질때 역간 거리가 짧아 실효성이 없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보여왔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도 세종역 신설에 대해 "고속철도는 역 간 충분한 거리 확보가 필요하다고 본다" 밝혔다.
하지만 국토부는 "자치단체와 의원의 요구로 일단 철도시설공단의 조사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용역 결과를 기다려보자"는 입장이다
신공항 등 SOC사업을 둘러싼 지역갈등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온 국토부가 또다시 지역갈등을 키우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영남권 신공항 건설에 대해 국토부는 후보지를 밀양과 김해로 압축하고도 6년여동안 애매한 태도를 보여 극심한 지역 갈등과 후유증을 낳았다.
국토부는 지난 2014년 각 지자체에 '국립철도박물관 입지 후보지 추천요청' 공문까지 보내고 철도박물관 입지선정에 나섰지만 여러 지자제가 과열경쟁을 벌이자 지난 7월 뒤늦게 공모방식을 취소하고 용역결과에 따라 입지를 정하겠다고 발을 뺐다.
세종시 인근 지방자치단체들은 여전히 인구 유출 등 '세종시 빨대현상'을 우려하고 있고 "행복청 예산이 세종시에만 집중된다"고 볼멘소리를 하며 '행복도시특별법 개정안'까지 발의했다.
자족적 행정도시를 추구하는 세종시와 세종시가 지역거점도시로 발전할 경우 인구와 재정 등 모든 것을 흡수하는 블랙홀현상이 심화될 것을 우려하는 충북권 지자체간 대립으로 세종역 건설논의가 표류하고 있지만 국토부는 손을 쓰지 못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