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자율주행차 시장 선점 위해 '고속도로 내준다'

공공도로에서 주행 테스트 시작…2020년까지 무인차 인프라 구축

영국정부가 무인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법률을 정비하는 등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영국정부는 2025년 9천억 파운드(약 124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무인 자율주행차 산업을 위해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련 기업들에게 기술 개발 및 창업을 권장하고 있다.

영국정부는 2020년 무인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올해 초부터 보험 규정과 자동차 운전에 관한 규정을 변경하기 위한 협의에 들어갔다. 무인 자율주행차는 내년부터 영국의 주요 고속도로에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을 전망이다.


옥스포드 대학에서 분사한 회사 '옥스보티카(Oxbotica)'가 개발한 2인승 스마트 무인 자율주행차는 초기 시험주행을 마치고 11일부터 밀튼 케언즈에서 일반 운전자들이 이용하는 도로에 투입돼 18개월에 걸쳐 차량이 보행자와의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테스트 하게 된다.

이 무인차는 주변을 탐색하는 카메라와 라이다 탐지 기술을 사용한다.

"무인 자율주행차가 오늘 여기서 첫 공공 테스트를 시작하는 것은 획기적인 순간"이라고 소감을 밝힌 그레그 클라크 비즈니스 및 에너지 장관은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글로벌 시장은 우리의 자동차 기술 기업과 지방자치 단체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기술과 소프트웨어를 뒷받침하는 연구로 엄청난 부가가치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의 재규어 랜드로버와 미국의 포드 같은 전통 자동차 업계는 구글과 같은 IT 기술기업에 맞서 무인 자율주행차 상용화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영국의 명품 슈퍼카 브랜드 맥라렌은 애플이 자율주행차 진입을 위해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 구글의 무인 자율주행차, 테슬라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오류 등으로 인한 고통사고 발생으로 안전문제가 다시금 화두로 떠올랐지만 기술적 오류와 책임소재 여부에 대해서는 여전히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기술은 앞서가는데 제도과 법률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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