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운송거부 "아직은 물류운송 차질없어"

중앙수송대책본부 파업참가율 10%정도, 장기화되면 차질 심각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시작된 10일 오전 경기 의왕 컨테이너기지(ICD)에 컨테이너들이 쌓여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화물연대가 정부의 화물운송시장 개편 방안에 반대하며 총파업출정식을 갖고 집단운송거부에 들어갔다. 하지만 참여자가 적어 아직은 물류차질을 빚지 않고 있다.

정부는 유가보조금 중단 등 강력대응하기로 했으나 파업이 장기화될경우 철도파업과 맞물려 물류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화물연대는 10일 오전 11시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와 부산 신항, 부산 북항 3곳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정부의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 폐기를 촉구했다.

화물연대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에는 1000여명, 북항 출정식에는 부산·울산·대구·경북 화물연대 1700여명, 신항 출정식에는 1500여명이 집결해 집회를 갖고 무기한 운송거부에 돌입했다.

정부 중앙수송대책본부는 10일 오전 공장마다 10% 안팎의 파업 참가율을 보여 예상보다 저조하고 대체차량을 조기에 투입해 물류 운송은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애초 화물연대 파업으로 하루 평균 컨테이너 처리량 3만7650TEU (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의 32.2%인 만 2112TEU의 수송에 문제가 생길 것으로 예상했었다. 지난 2008년 파업에는 전체의 72%가 운송거부에 참여했다.


아직 인천항은 룰류차질이 빚어지지 않고 있다. 전남 광양항은 조합원 1300여명 가운데 최대 1000여명이 파업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돼 파업이 길어질 경우 40% 정도의 물류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10일 오전 광양항 컨테이너부두에는 화물연대 소속 화물차량 60여대가 운행을 멈춘 채 도로변에 주차돼 있지만 비노조원 등의 다른 화물차들은 운송을 하고 있다.

여수광양항만공사 관계자는 "아직 파업 초기라 눈에 띄는 물류 차질은 없지만 장기활될 경우 물동량 처리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집단운송 거부에 들어가는 차량은 앞으로 6개월간 유가보조금 지급을 중단하는등 강력대응하기로 했다.

운휴 차량과 군 위탁 컨테이너 차량 등 800여대를 투입해 비상수송 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국토교통부 강호인 장관은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화물연대의 파업은 정당성이 없는 집단행동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은 정부와 업계, 차주단체 등이 합의해 마련한 것이고 논의과정에 화물연대가 지속적으로 참여했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주장이 일부 관철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정책과 약속의 폐기를 요구하는 것은 사회적 합의 정신이라는 가장 기초적인 신뢰마저도 저버리는 행위"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운송거부자와 방해행위자에 대해서는 6개월간 유가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겠고 다른 화물운전자에 대한 운송방해 등에 대해서는 자격 취소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군 위탁 컨테이너 차량 100대를 비롯해 컨테이너 수송이 가능한 관용차량, 운휴차량 등 800대 규모의 대체수송 차량을 의왕ICD, 부산항 등 주요 물류 거점에 집중 투입하기로 했다.

현재 파업중인 철도도 컨테이너 수송 열차를 1일 46회까지 증편 운행해 평시 수준의 컨테이너 수송 능력을 확보하도록 할 방침이다.

하지만 운송거부가 장기화될경우 수출입 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컨테이너 운송 시장이 파업의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컨테니어 수송차량은 전체의 32%가 화울연대 소속이다.

파업 14일째를 맞은 철도노조 파업에다 화울연대 운송거부까지 겹치면서 수출입 물류대란이 현실화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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