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철도파업에 따라 화물 수송량이 평상시의 30% 수준으로 줄어듬에따라 29일과 30일 긴급한 수출입 컨테이너의 수송을 위해 '의왕ICD ~ 부산신항' 간 화물열차를 4회 추가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또 철도화물을 대체 수송하는 긴급수송차량에 대해서는 29일 12시부터 파업기간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고 화물차량의 운행제한도 긴급수송에 참여하는 경우, 일부 완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상황에 따라서는 군 위탁 화물자동차(100대)의 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수출입 컨테이너의 경우 의왕ICD에서 기존 철도 운송 물량을 육상 전환 등으로 대체수송 중이나 455TEU 적체가 발생했다.
시멘트는 파업전 추가수송(3.2만톤) 등을 통해 약 113만톤의 재고량을 비축해 놓은 상태이고 기존 차량 가동률 확대와 여유차량 활용 등을 통해 1일 최대 1만톤 수준의 대체수송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수급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한편 국토부는 29일 오전 6시 기준으로 철도공사는 41%가 파업에 참가했고, 서울 지하철은 20.9%, 부산 지하철은 48.5%의 인원이 파업에 참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비상수송대책을 추진해 파업 셋째날인 29일도 KTX와 수도권 전철, 서울과 부산의 출퇴근 지하철은 정상 운행하고 있으나 새마을호는 57.7%, 무궁화호 는62.3%로 감축운행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과 부산의 출근시간 외 지하철 운행 횟수도 각각 84.1%, 70% 수준으로 줄었다고 밝혔다.
특히 화물 열차의 경우 30%까지 감축돼 물류 수송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며 파업이 지속될 경우, 현재 정상운행 중인 KTX와 수도권 전철, 서울․부산의 출퇴근 지하철 운행도 축소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