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우기 한국지엠은 리콜 대상 차량이 라세티 프리미어 등 2개 차종, 9만 6천여대로 17개 리콜대상 업체 가운데 가장 많다.
일본 다카타사 에어백은 충돌사고와 함께 전개될 때, 부품의 일부가 파손되면서 파손된 금속 파편이 운전자와 승객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는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돼 리콜이 실시되고 있다.
다카타사 에어백 사고로 미국, 말레이시아 등에서 1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에대한 다카타사의 분석결과 에어백을 팽창시키는 질산암모늄과 에어백 내부로 스며든 습기가 반응하게 되면 차량충돌 시에 에어백이 비정상적으로 팽창되고, 이로힌해 인플레이터가 파열되면서 그 파편이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부는 2013년부터 다카타사 에어백 리콜에 착수해, 올 상반기까지 총 5만여 대의 대상차량 중 약 45%인 2만 3,000여 대의 에어백이 교체됐다.
하지만 지난 5월 미국의 도로교통안전국은 다카타사와 협의해 애초 습기의 침투 가능성을 판단해 미국과 멕시코에서 생산된 일부 에어백에 대해 실시하던 리콜을 에어백의 종류나 생산지에 관계없이, 에어백 부품내부에 습기제거용 건조제가 들어있지 않은 모든 에어백에 대해서는 리콜이 필요하다며 리콜을 확대했다.
이때문에 미국에서만 약 3천만대의 차량에 대한 추가리콜이 결정됐고 일시적인 대량 리콜에 따른 부품조달의 어려움 등을 감안해 자동차 운행지역의 기후에 따라 우선적으로 고온다습한 지역에서 운행되는 2011년식 이전 차량부터 순차적으로 리콜을 실시하고 있다.
국토부도 미국의 리콜 확대조치 이후 국내에서도 신속한 리콜이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 6월 각 자동차 제작사에 건조제가 없는 다카타 에어백을 장착한 차량에 대한 결함가능성을 알리고 리콜시정계획서를 조속히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혼다와 토요다, BMW 등 17개 업체 가운데 13개 업체가 해외본사와의 협의를 통해 국내에서도 리콜을 확대 실시키로 하고 시정계획서를 제출했다.
국토부가 확정한 우선 리콜 대상은 2011년 이전에 생산되어 판매된 22만 1,870대의 다카타 에어백 장착차량중 50% 수준인 약 11만대로, 이미 리콜에 착수한 혼다코리아를 시작으로 내년 7월까지 단계적인 리콜을 실시하게 된다.
하지만 한국지엠과 지엠코리아,메르세대스벤츠,한불모터스 등 4개 업체는 아직 자체분석이 이뤄지지 않았고 다른 나라에서 자사 차량의 리콜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다며 국내 리콜여부에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국지엠의 경우 리콜대상 차량이 라세티 프리미어 등 2개 차종 9만 6,809데로 17개 업체 가운데 가장 많다.
국토부는 이들 4개 업체에 대해 제작결함이 발견되거나 고의로 결함을 은폐나 축소,이유없이 리콜 시행을 지연한 것으로 판명될 경우에는 시정명령과 함께 형사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