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국내 중견 해운사와 '미니 얼라이언스'구성

현대상선은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로 인한 동남아노선 화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 중견 해운사들과 '미니 얼라이언스'(가칭)를 맺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미니 얼라이언스'는 현대상선과 고려해운, 장금상선, 흥아해운 등으로 총 15척의 선박을 투입해 4곳의 동남아노선을 운영하며 9월말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 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은 최근 불거진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로 인한 동남아노선 화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원양항로 환적기능 강화와 아시아 역내항로 물류의 효율적 운송을 위해 중견 해운사들과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신규로 개설되는 항로는 '아시아(광양/부산)~싱가폴/말레이시아’와 ‘아시아(광양/부산/울산)~인도네시아⑴' 노선이다.

또한 '아시아(인천/부산)~인도네시아⑵'와 '아시아(광양/부산)~베트남/태국' 노선은 기존 한진해운이 운항했던 노선을 대체하게 된다.

현대상선은 이들 항로에 5,000TEU급 컨테이너선 1척과 2,800TEU급 1척, 2,200TEU급 2척, 1,700TEU급 1척 등 총 5척의 컨테이너선을 신규로 투입할 예정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현재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동남아노선 화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글로벌 선사들과의 경쟁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상선은 '2M' 측과 스위스 제네바에서 3사 실무 회의를 진행 중이며, 이번 회의에서는 본계약서 작성 뿐만 아니라 항로 운영계획, 선사별·항로별 선복 사용방안, 선대 경쟁력 확보방안 등 세부 사항을 협의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지난 7월 '2M'과 법적 구속력이 있는 양해 각서를 체결했으며, 2017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공동운항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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