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를 다시 쓰고 미래를 바꾸는 혁신적 기법

신간 'EFT의 새로운 진화 매트릭스 리임프린팅'

신간 'EFT의 새로운 진화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은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의 첫 소개서이다.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이 탄생하게 된 계기와 과학적 근거, 핵심 기법과 구체적인 문제를 다룰 때 필요한 다양한 세부 지침, 치유 사례 등이 풍부하게 담겨 있다.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은 EFT(Emotional Freedom Technique: 감정자유기법)에서 유래되었다. EFT는 몸의 경혈을 두드리며 증상에 대해 소리 내어 말함으로써 부정적인 감정이나 육체의 질병을 치유하는 기법이다. 심신 건강의 문제는 몸의 에너지 흐름이 막히거나 한쪽으로 치우쳐서 생기는 증상이며, 특정 위치의 에너지 점인 경혈 점을 두드리면 에너지 흐름을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누구나 쉽게 익혀 활용할 수 있을 만큼 단순하면서도 그 효과는 놀라울 정도로 막강하여 EFT는 기적의 치유법으로 불린다. EFT 매뉴얼은 1990년경 미국의 게리 크레이그에 의해 개발되어 이후 약 21개국의 언어로 번역되었고, 국내에서도 이미 여러 권의 책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열풍을 일으킨 바 있다.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은 EFT의 경혈 두드리기에 '매트릭스'라는 양자역학적 개념을 결합하여 만들어졌다. 몸과 마음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위해 신생물학, 후성유전학, 트라우마 이론, 신의학 분야 등의 연구들도 녹아들었다.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은 몸의 에너지 체계와 정서, 인지, 행동 및 건강과의 관련성을 연구하는 에너지 심리학 분야의 최신 기법이다. 하지만 EFT를 비롯한 기존의 에너지 심리학과는 치유 과정이 전혀 다르다. 물론 일반 심리학이 전제하고 있는 기억 및 잠재의식에 대한 개념, 그리고 마음의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과도 완전히 다르다.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을 이루는 세 가지 핵심 개념을 통해 그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매트릭스 : 양자역학에 의하면 우리는 모두 에너지로 이루어져 있고, 우리를 포함한 우주 전체가 거대한 망(web)으로 연결되어 있다. 하나의 망을 이루는 통합 에너지장(unified energy field), 이것이 매트릭스다. 일반 심리학에서는 유년기에 겪었던 트라우마와 그로 인해 갖게 된 교훈이나 믿음이 잠재의식에 저장되어 이후 삶을 이끄는 생존방식과 사고방식에 그대로 반영된다고 보고 있다.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은 기억과 신념이 개인의 두뇌가 아닌 매트릭스에 저장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의지만으로는 삶의 경험 방식을 바꾸는 일이 어려울 수밖에 없는 건 의지는 의식에서, 그리고 의식은 잠재의식에서, 정확히는 매트릭스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어떤 노력을 기울여도 심신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건 매트릭스에 저장된 정보가 변하지 않아서이다.

ECHO : 트라우마가 생기는 시점에 저항하거나 피하지 못한 채 헤어날 길이 없다는 판단이 들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의식이 얼어붙으면서 자아의 일부가 떨어져 나간다. 전통적인 상담심리학에서는 이 분리된 자아를 '내면아이'라 부르고 잠재의식에 저장된다고 말한다.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은 분리된 자아가 심신 밖에서 별개의 에너지 현실을 형성하여 일종의 영상 정보로서 매트릭스에 저장된다고 보고, 이를 '에너지 의식 홀로그램Energetic Consciousness Hologram', 또는 줄여서 'ECHO'라고 부른다. ECHO는 우리 대신 트라우마의 모든 정보를 저장하는데, 여기에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에 트라우마가 미결된 상태로 방치되면 다양한 질병이 생기게 된다.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은 ECHO를 진정한 내담자로 본다. 때문에 현재의 나는 ECHO와 동화되지 않고 사건의 목격자로서 자신을 조망하며, ECHO와 소통하면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다. 이는 트라우마에 대한 재충격의 위험을 최소화시킨다.

끌어당김의 법칙 : 우주는 우리의 의식에 반응하고 우리의 생각은 우리의 현실이 된다. 우리의 믿음, 두려움, 희망과 꿈은 모두 우리를 감싸고 있는 매트릭스에 의해 되돌아온다. 우리는 우리와 비슷한 진동 주기의 경험을 끌어당긴다. 우리가 무엇을 내보내든, 그것은 우리의 신호에 대응하는 인생의 경험으로 되돌아온다. 모든 삶의 경험은 매트릭스에 영상을 남긴다. 만약 그 영상이 긍정적이고 유익하다면, 우리가 원하는 것을 끌어당기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부정적이고 파괴적이라면, 우리는 역시 비슷한 것을 끌어당긴다. 파괴적인 영상이 매트릭스에 저장되어 있다면 다른 경험을 원하는 것만으로는 우리가 끌어당기는 것을 바꿀 수 없다. 치료를 받아도 심신의 문제가 재발하는 것은 매트릭스에 여전히 부정적 영상이 각인되어 있기 때문이다.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을 통해 새로운 영상을 재각인하면 다른 경험을 끌어당기면서 삶 전체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에는 두 가지 핵심 기법과 구체적인 문제를 다룰 때 필요한 다양한 지침이 있다. 핵심 기법으로는 매트릭스 '장면' 리임프린팅과 매트릭스 '기억' 리임프린팅이 있다. 매트릭스 장면 리임프린팅은 한 편의 장면이나 이미지, 그리고 한 순간의 기억을 바꾸는 데 사용된다. 먼저 과거 트라우마나 힘들었던 기억의 한 장면을 떠올린 뒤, 자기에게 EFT의 경혈 두드리기를 하면서 기억 속 자신에게도 두드리기를 하는 상상을 한다. 이 기억 속 자신이 바로 ECHO이다. ECHO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소개하고, ECHO와 대화하면서 그 사건이 ECHO에게 어떤 의미를 주었는지 알아내고, ECHO가 트라우마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상황이 해결됐다면, ECHO가 원하는 대로 하게 해줌으로써 '새로운 기억'을 만든다. 마음속으로 새로운 장면을 받아들인 뒤 이 기분 좋은 느낌을 온몸의 세포 하나하나에 전달해서 트라우마가 끝났음을 알린다. 그다음 이 장면을 심장 속으로 보내고, 다시 매트릭스로 전송한다. 그리고 원래 장면을 부정적인 감정 없이 기억할 수 있는지 시험해본다. 만약 원래 장면이 바뀌거나 부정적인 공명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매트릭스 장면 리임프린팅이 완료된 것이다. 이 과정은 혼자 할 수도 있고 전문가의 도움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매트릭스 기억 리임프린팅은 좀 더 긴 기억을 다룬다는 점을 제외하면, 매트릭스 장면 리임프린팅의 과정과 거의 비슷하다. 이 두 가지 기반 기법은 인생 변화 지침, 관계 변화 지침, 중독과 습관적 행동 치유 지침, 전생과 미래 리임프린팅 지침, 출생과 유년기 리임프린팅 지침 등 구체적인 문제들에 관한 매트릭스 리임프린팅 지침의 바탕이 된다.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의 혁신성은 심신 질병을 유발하는 부정적 신념과 관련된 가장 첫 번째 기억을 찾아 해결하고, 새로운 기억을 만들어 재입력한다는 데 있다. EFT는 부정적인 에너지를 없애기는 하지만 긍정적인 것을 채우지 않기 때문에 기억에 공백을 남긴다. 공백을 그냥 두면 우리는 가장 익숙한 것을 찾아 채우게 되므로 이전의 기억을 다시 불러들이게 된다. 매트릭스 리임프린팅이 완치의 기법이 될 수 있는 것은 그 때문이다.

칼 도슨 , 사샤 알렌비 지음 | 박강휘 옮김 | 김영사 | 190쪽 | 18,000원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