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7월 한 달 동안 모바일 결제 앱을 한 번이라도 사용한 사람은 1069만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결제 앱 사용자는 3월 982만 명에서 7월 1069만 명으로 5개월 동안 9% 증가 했다.
특히, 상위 4개 모바일 결제 앱의 사용자는 784만 명, 실행 횟수는 3억 번으로, 전체 모바일 결제 앱 사용자의 73%, 실행 횟수의 61%를 차지했다.
5위는 간편 송금을 제공하는 '토스'가 1020 세대의 지지로 3월 보다 사용자가 107% 증가한 78만 명이 이용했다. 6위는 69만 명이 사용한 '페이코'였다.
사용자 당 한 달 실행 횟수가 가장 많은 모바일 결제 앱은 '현대카드' 49회, '토스' 47회, '삼성 페이' 44회였다.
모바일 결제 앱과 자주 같이 사용되는 앱은 '쿠팡', '11번가', '위메프', '티몬', '배달의민족' 같은 소셜 커머스 앱이었다.
별도의 앱 없이 결제를 확대하고 있는 카카오와 네이버, 포인트와 멤버십에서 결제까지 확대하는 이동 통신사, 신세계 등 대형 유통업체들까지 모바일 결제 시장을 놓고 주도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조사는 와이즈앱이 지난 한 달 동안 전국 1만9835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으며 95% 신뢰수준에서 오차 범위 ±0.7%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