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터치 사이언스'으 저자 임성숙은 중·고등학교에서 30년 이상을 근무하면서 학생들에게 그 호기심과 재미를 계속 느낄 수 있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해왔다.
2012년부터 경기도 과학 교사들이 매달 한 번씩 모여 과학을 즐기는 시간을 가지면서 핸즈온실험자료집들을 출간하고 그 과정에서 체험으로 만나는 실험들과 그 실험이 주는 의미들을 찾아보면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책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 책을 집필했다.
특히 에너지는 세계적인 문제로 석유 가격의 폭등 및 하락은 국제 정세에도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어떤 삶을 살게 되는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 그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과정, 자원 탐구는 학생과 일반인 모두에게 관심이 필요한 주제다.
이 책은 과학 영역 가운데에서도 우리 생활 속에 가장 필요한 에너지, 그중에서도 전기 에너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험 과정을 담았다. 전기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문제들이 있으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실생활에서의 재미난 실험들을 직접 체험하고 그 원리를 알아보고자 만들어진 책이다.
이 책에서는 전기 만들기 및 화력발전뿐 아니라 신재생 에너지를 탐구한다. 전기 에너지원으로부터 전기를 만드는 방법, 실생활에서 이용되는 모습, 전기 사용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책은 모두 두 마당으로 구성되는데, 첫째 마당은 7개의 장으로 자원에서 전기에너지, 그리고 전류, 자기력, 모터, 발전기, 전지 등의 내용을 통해 전기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실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에너지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둘째 마당은 에너지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화력발전을 중심으로 열의 이동, 열에 의한 상태변화, 열에너지 만들기, 뜨끈뜨끈한 지열에 의한 에너지까지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임성숙 지음/ 산소리/ 194쪽/ 15,000원
신개념 학습 방법을 도입해 재미있는 놀잇감으로 변신시켰다.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고사성어 40개를 다양한 구성의 활동으로 제시하여, 고사성어에 대한 흥미와 참여를 끌어내고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먼저 이 책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퀴즈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놀이로서 퀴즈는 자유로운 연상과 유추 과정을 유도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기폭제 역할을 한다.
아이들은 알아서 맞히는 재미, 몰라서 배우는 재미, 이 두 가지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퀴즈로 고사성어에 쉽게 접근한 뒤에는 고사성어의 유래를 재미있는 동화로 엮어 흥미를 유지하고, 마지막으로 앞에서 알게 된 고사성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실생활에 접목함으로써 충분히 이해하게 돕는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고사성어를 익히고, 고사성어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더 늘어나도록 유도하였다.
고성욱 지음/ 이룸아이/216쪽/1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