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 로마, 카이로에 이은 세계 4대 고대도시 '서안(西安)'

실크로드 기점인 서안 (사진=더좋은여행 제공)
실크로드의 출발점이자 아테네, 로마, 카이로와 더불어 세계 4대 고도(古都)로 뽑히는 도시, 서안. 서안은 중국의 대표적 관광 도시이자 섬서성의 성도로 관중 분지의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는 약 20만 명이다.

과거 동양과 서양의 문화 교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실크로드의 기점이었던 만큼 서안에는 수많은 역사의 발자취들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진시황릉 (사진=더좋은여행 제공)
◇ 진시황릉


중국 최초의 황제인 진시황의 무덤으로 최초의 황릉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무덤이다. 진시황릉의 높이는 79m이며, 동서로는 475m, 남북으로 384m에 달해 이집트 쿠푸 왕의 피라미드와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무덤이다.

진시황릉 발굴은 현재 능의 훼손을 우려해 멈춘 상태이지만 전동차로 능 주변을 둘러볼 수 있으며 능 위까지 등산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코스가 마련돼 있다.

병마용 (사진=더좋은여행 제공)
◇ 병마용

서안 시내에서 약 40㎞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병마용은 지난 1974년 우물을 파던 농부에 의해 발견, 현재는 3호갱까지 발견됐다.

세계 8대 불가사의로 지하궁전을 호위하는 병사들을 테라코타로 만든 6000개의 실물 크기 병마용들은 얼굴 생김이 모두 다른 것은 물론 복장과 표정 그리고 머리모양까지 섬세하게 표현해 냈다.

현재 병마용은 실물크기의 도용, 전차, 병기, 말 등과 함께 중국의 과거 군사제도와 생활방식을 연구하는 자료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화청지 (사진=더좋은여행 제공)
◇ 화청지

서안 시내에서 약 35㎞ 떨어진 곳에 자리하고 있는 화청지는 중국에서 현존하는 최대 규모의 당나라 왕실 원림이다. 지금도 광물질이 풍부한 43℃의 온천물이 일반인에게 공개되고 있으며, 당 현종과 양귀비가 목욕을 했다고 전해지는 해당탕(海棠湯)이 여전히 남아 있다.

한편 당 현종과 양귀비의 로맨스 무대로 잘 알려진 화청지는 여산 북쪽의 온천휴양지로서 역대 황제들의 행궁으로 쓰이던 곳이다.

◇ 장한가무쇼

화청지의 연못을 무대로 진행되는 화려한 가무쇼로 당현종과 양귀비의 사랑이야기를 담은 백거이의 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공연이다. 크고 화려한 무대장치와 무희들의 춤사위가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더좋은여행(bettertravel.co.kr) 중국팀 관계자는 "중국의 서안이 예능 프로그램인 '신서유기'의 여행 장소로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면서 "더좋은여행의 서안·진시황릉·병마용 상품을 통해 진시황제의 무덤이 가진 위용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병마용의 장대함 등 살아 숨쉬는 중국의 역사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