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서울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0시 9분께 공사 자회사인 '서울도시철도 그린환경' 소속 직원 5명은 한 달에 2번 가량 하는 철로 노반 물청소를 준비하고 있었다.
직원 1명은 야광조끼를 입고 역 양 끝에 경광봉을 설치했고, 나머지 4명은 승강장 위에서 청소장비를 챙겼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여객운행을 마친 뒤 회송하던 전동차가 들어왔고, 터널 끝에 설치된 경광봉과 직원이 입은 야광조끼를 본 기관사가 급제동을 해 다행히 인명 피해는 일어나지 않았다. 자칫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순간이었다.
공사는 청소 과정에서 안전 관련 규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던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승강장안전문설비운영관리규정에 따라 역 직원이 직접 스크린도어를 열어야 했지만, 월곡역 직원은 자회사 청소 직원에게 열쇠를 건네 직접 열도록 했다. 5월 구의역 사고 당시 역 직원이 아니라 김군이 열쇠로 직접 스크린도어를 열었던 상황과 '판박이'인 셈이다.
공사 측은 또 "전차선이 단전됐음을 알리는 '단전 방송'이 나온 뒤 청소를 하게 돼 있지만, 그 전에 철로에서 청소 준비가 시작됐다"며 "전차선은 휴일에는 보통 0시 15∼20분 정도에 전류 공급이 끊기는 데, 자회사 직원도 조금 일찍 들어간 측면이 있다. 착각이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공사는 그러나 스크린도어 관리 규정을 어기고 열쇠를 내준 역 직원의 잘못이 가장 크다고 보고, 조사를 마치는 대로 징계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인명 피해가 날 뻔한 상황이었던 만큼,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공사 관계자는 "앞으로 스크린도어 관련 안전 교육을 강화해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