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천 감정학 박사는 자신이 펴낸 '미술품 감정 비책'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현재 추모전에 전시 중인 천 화백의 작품 '뉴델리'가 명백한 위작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시립미술관의 1주기 추모전에는 천경자 화백이 서울국립중앙박물관에 직접 기증한 93점과 민간이 보유한 14점이 전시되고 있는데, '뉴델리'는 민간이 보유한 14점 중 하나다.
이동천 박사는 특이하게도 이 작품이 서명만 봐도 위작이라고 단언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서명에 무심했던 천 화백의 평소 습관과는 다르게 '뉴' '리' '子' 세 글자에 개칠(덫칠)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개칠을 하게 되면 반드시 물감이 뭉친 흔적을 남기므로 누구라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다른 화가들이라면 개칠의 흔적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천 화백은 생전에 오자가 나도 서명을 고치지 않았고, 물감이 번져도 수정하지 않았다. 심지어 잘못 쓴 글자는 뭉개 버리기도 하고, 줄을 찍 긋기도 했다. 그런 천 화백이 개칠을 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뉴델리'가 위작이라는 결정적 근거라 할 수 있다.
극히 예외적인 경우에 천 화백도 서명을 다시 하긴 했지만, 그림을 고쳐 그리기 위함이었지 결코 잘못 쓴 서명을 지우기 위해 한 번 했던 서명을 지운 적은 없다고 한다. 따라서 오로지 서명을 수정하려는 목적으로, 다시 서명을 한 뉴델리는 명백한 위작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서울시립미술관은 '뉴델리' 작품 이력이 너무 확실하다고 밝혔다. 임선혜 전시과장은 "'뉴델리'에 대한 작품 이력 확인 절차를 거쳤고, 대여자가 작품보증서를 보내와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임 과장은 "이 작품 대여자인 I화랑은 천 화백이 20년 간 거래해왔고, I화랑의 대표가 '이 작품은 천경자 화백으로부터 직접 받은 작품이다. 잠시 팔았다가 되사 오랜 기간 소장해왔다'는 얘기를 했다. 2008년 옥션 경매에도 나온 작품이이서 검증을 거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위조자의 치명적 실수…'미인도' 인중의 비밀 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