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당시 항공기를 조종한 김모 기장은 회사로부터 칼맨(KALMAN) 표창을 받는다. 칼맨은 회사의 경영목표 달성에 대한 공적이 큰 직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최모 부기장은 기장과 공조해 대응 절차를 신속하게 수행하고, 항공관제센터 등 관계기관에 정확하게 상황을 전달해 안전운항을 확보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웰던(WELLDONE) 표창을 받는다.
웰던 표창은 비정상적이고 위급한 상황에서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기여한 운항승무원에게 주어진다. 또 객실사무장 1명과 객실승무원 13명에는 공로표창이 수여된다.
회사 측은 "기장이 엔진화재 발생을 인지한 후 안전하게 항공기를 멈추고 신속하게 안전업무 절차를 수행했다"며 "정확한 상황판단으로 승객 비상탈출을 결심한 후 객실사무장과 빠르게 소통해 승객 전원을 안전하게 탈출시킨 공적이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또 객실사무장은 신속하게 안내방송을 하고 탈출 가능한 문을 확보해 승무원들의 역할을 지휘함으로써 밀집한 승객들이 빨리 탈출하도록 유도했으며, 승무원들은 사무장의 통제하에 승객 전원이 안전하게 탈출하도록 도왔다고 평가했다.
지난 5월 27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이륙 직전 KE2708편의 한쪽 엔진에서 불이 났으나 인명 피해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