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에 따르면, 국내 건설사가 세계적 권위를 가진 ENR로부터 글로벌 베스트 프로젝트 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NR은 매년 터널·교량 분야를 포함한 17개 분야에서 글로벌 베스트 프로젝트를 선정해 시상한다.
유라시아 해저터널은 이스탄불 보스포러스 해저를 가로질러 아시아와 유럽대륙을 연결하는 세계 최초의 자동차 전용 복층터널이다.
최저 수심 110m의 해저에서 대기압의 11배에 달하는 높은 수압을 이겨내고 3.34㎞ 해저구간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공사에는 단면지름 13.7m, 총길이 120m, 무게 3300t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TBM(tunnel boring machine)이 투입됐다.
SK건설은 지난해 8월 유라시아 해저터널의 해저구간 굴착에 착수한 지 16개월만에 보스포러스 해협을 관통하는 데 성공했다.
서석재 SK건설 전무는 "유라시아 해저터널이 준공에 앞서 매년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기관들로부터 최고의 프로젝트로 잇따라 상을 받고 있다"며 "바닷속 높은 수압과 무른 해저지반 등 매우 까다로운 작업환경에서 해저구간 공사를 무사히 마친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고 밝혔다.
유라시아 해저터널은 지난해 12월 세계적 권위의 국제터널지하공간학회(ITA)가 수여하는 '올해의 메이저 프로젝트상'을 국내 건설사 최초로 수상했다. 같은 해 5월에도 이스탄불과 보스포러스 해저의 유물·유적 보전 등 활동을 벌인 공로로 유럽부흥개발은행(EBRD)이 주관하는 2015년 '지속가능경영 사회·환경분야 최우수 모범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