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시장은 짧은 기간이었지만, 선거법 위반 혐의로 당선 직후부터 흔들렸던 전임시장의 길었던 행정공백을 빠르게 메웠다.
특히, 9급 공무원부터 시작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까지 김해시와 경남도를 거친 40년 경력을 가진 행정 전문가라는 점을 내세웠듯 행정을 잘 알고 시정을 이끌었다는 평이 나온다.
◈ 40년 행정전문가, 발로 뛰며 현안 직접 챙겨
허 시장은 취임 직후 관내 주요 사업장과 재해위험 현장 등 관내 현장을 누비는 것으로 시정을 시작했다.
선거기간 동안 발목을 잡아왔던 건강이상설이 무색할 정도로 왕성한 활동력을 보였다.
국비확보와 관련해서도 지금까지 3번이나 정부 중앙부처를 직접 방문해 예산협조를 건의하는 등 발로 뛰는 국비 세일즈 행정을 제대로 보여준 것도 돋보였다.
김해시도 다양한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기대에 부응했다.
'지능형 기계기반 메디컬 디바이스 융복합 실용화 사업'이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데 이어, 환경부 '물순환 선도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하수 확보와 하천오염 예방 등 친환경 생태사업을 다각도로 펼치게 됐다.
안동공단을 국제의료관광 융합단지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국토부에 투자선도지구 지정 계획서도 제출했다.
그동안 낙제점을 받아왔던 김해시의 청렴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고강도 청렴시책도 시행중이다.
모든 업무 처리에 청렴이 녹아들게 하자는 취지에서 각 부서에서 실천 가능한 과제를 선정해 1부서 1청렴 시책을 추진 중이며, 청렴 캠페인, 청렴 서약식, 청렴 결의대회, 청렴 대책회의 등을 계속해서 실시하고 있다.
시청 앞 소나무길을 '청렴의 길'로 이름붙이는가 하면, 청사내 시설물도 청렴공원, 청렴식당, 청렴매점 등으로 명명하는 한편, 부정부패에 연루된 공무원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단호히 처벌하기 위해 특별감찰 TF팀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 공장 경사도, 신세계 개장, 김해공항 확장 등 논란이 된 현안은 '정면돌파'
취임 초기부터 논란이 되기도 했던 산단 난개발방지를 위한 공장입지 경사도 조정문제에 대해서는 현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해 난개발 지역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겠다며 정면돌파 의지를 보였다.
현재 김해는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조례를 통해 공장입지를 위한 산지개발경사도를 타 지자체보다 훨씬 강화한 11도로 제한하고 있지만, 상공계를 중심으로 21도 미만으로 완화해 달라는 요구가 나왔기 때문이다.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개장과 관련해서는 김해시의회에서 신세계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각종 의혹들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일었지만, 허 시장이 적극 나서면서 논란이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기부채납 논란과 체육시설 문제, 주변 상인들과의 상생협력방안 마련 등에 대해 방안을 마련했고, 앞으로 신세계의 지역사회 환원사업을 최대로 이끌어내고, 전통시장 활성화 등 소상공인 살리기 방안을 적극 시행하기로 했다.
김해공항 확장방안과 관련해서는 정부의 결정을 존중하지만, 김해신공항과 관련한 종합대책을 수립해 정부에 건의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소음 피해지역이나 인구수를 따지면 부산 강서구보다 김해시가 더 광범위한 피해를 보고 있다는 분석에 따라 보다 정확한 소음피해 면적과 소음 피해 인구를 조사하고, 항공기 이착륙 방향 조정 등 피해 최소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을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해외유명 공항의 사례와 같이 공항 복합도시(Airport City)를 목표로 동대구-김해공항 연결 철도 신설, 대구-부산고속도로 연결, KTX 연결, 광역철도 건설을 통한 도시 발전을 발전을 가져 올 수 있다는 복안이다.
이에 따라, 김해공항 확장방안이 앞으로 김해발전의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어 김해에 최대한의 개발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숙제가 됐다.
하지만, 지금까지 소음피해는 더 크지만, 보상은 부산지역이 훨씬 더 많이 받고 있는데 대해 김해시가 한발 늦은 대응을 해왔다는 지적도 나온 만큼, 시가 피해조사와 보상방안 대책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좀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문도 나온다.
◈ 해묵은 현안사업은 장기적 단계적 해결방안 마련에 중점
허시장은 매월 둘째, 넷째 주 금요일에는 현안사업보고회를 열고 이에 대해 다양한 방안들을 구상하고 있다.
특히 경전철 문제의 경우, 경전철 적자 문제는 해법으로 운영 3개사를 통폐합해 관리비 절감. 부산 역세권 개발로 이용객 증가, 7880억원에 달하는 건설비용 차입금 중 높은 이자를 낮은 이자로 갈아타는 재구조화, MRG 부담 기간 20년을 30년으로 연장, 건설당시 국가 지원비 요청 등을 단계별로 추진하기로 했다. 부산시와도 손을 잡고 해결방안을 찾고 있다.
또, 지난 20년간 추진됐지만 별다른 진척이 없는 안동공단 이전 문제는 국제상사 주변 66만㎡(20만평)을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받아 미래 먹거리 첨단도시로 재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허 시장은 "오는 9월 결정될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되면 건폐율 용적율이 높아져 재개발이 가능해 진다"며 "현재 투자선도지구 지정을 위한 2차례 실사를 받았고, 민간 투자업체로 현대 한화 등과 MOU를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또 중단된 가야사 2단계 사업 중 건설공고 이전을 제외한 부문을 먼저 시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허 시장이 너무 조급하게 시정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냐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대부분의 시정 현안들이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 힘들기 때문에 취임 초기부터 의욕에 앞서 성과에만 집착하다가는 부작용이 나올 수 있다는 해석이다.
허 시장은 "시장이 편하면 시민이 고달프고, 시장이 힘들면 시민이 편하게 된다는 생각으로 시정 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시정지표인 '깨끗한 시정, 하나된 김해'를 제대로 추진해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