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교감 '이메일 평가'에 경남교총, "뒷조사 형태" 반발

경남교육청 "공정·투명성 보완 목적, 자율 제출"

경남도교육청이 일선 학교의 교장과 교감을 대상으로 경영 능력과 업무 성과 등을 교육지원청이 평가하도록 한 데 대해 경남교원단체 총연합회가 관리자를 길들이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6월 14일 초중등교육과 인사담당 장학관 명의로 18개 교육지원청 과장에게 공문서가 아닌 내부 메일로 '관리자(교장·교감) 교육 정책 추진 현황 자료'를 제출하도록 했다.

소속과 직위, 이름, 추진 내용 등이 담긴 양식을 보내 구체적인 사실을 근거로 작성하라고 했다.

모 초등학교 교감은 '다문화 교육 소홀, 학부모와 잦은 마찰', 모 중학교 교장은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아 전보희망 교사가 거의 없음' 등의 작성 예문도 첨부했다.


경남교총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관리자에 대한 평가는 청렴도 평가, 성과 상여금 평가, 근무성적 평정, 교원능력개발 평가, 공모장 평가 등 다양한 평가체계가 뒷받침되어 있다"며 "현 제도 하에서도 얼마든지 평가가 가능한데 업무 메일이란 비공식적인 통로를 통해 음성적으로 뒷조사 형태의 동향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남교총은 "전혀 교육적이지도 못한 뒷조사 형태를 통해 얻은 정보로 인사를 한다면 허울만 역량 중심의 인사로 남을 것이고, 결국은 교장·교감마저 서열화하여 교육 현장을 황폐화시키고 학교 간 경쟁을 부추기는 웃지 못할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교총은 "이런 조사는 교육감이 늘 강조한 학교장 중심의 경영지원 철학에도 어긋나며 인사행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강조되는 시대정신에 맞지 않는 비교육적 처사"라며 "개인사찰에 버금가는 자료 수집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남교육청은 "개인사찰, 뒷조사라고 왜곡하는 데 동의할 수 없다"며 "교육 정책 방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관리자와 복지부동하는 경우를 차별화해 인사에 반영시키기 위해서"라고 해명했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수집은 인사의 투명성, 공정성을 확보하기에 부족한 기존의 평가에서 정성적인 부분과 사례를 통해 보완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위 학교의 사정을 잘 아는 교육지원과장을 통해 도교육청에서 살펴보기 어려운 학교 경영 사례가 있는 경우에만 자율적으로 제출토록 했으며, 오해의 소지가 있다면 앞으로는 정식 공문을 통해 행정적 절차를 진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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