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프로작가의 탐나는 글쓰기' 등 2권

신간 '프로작가의 탐나는 글쓰기'는 다양한 종류의 '프로작가'를 지망하는 이들을 위해 방송콘텐츠를 중심으로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기본기를 담았다. 저자 박경덕 작가가 말하는 그 기본기의 핵심은 '말글쓰기'와 '기승전결'이다.

박경덕 작가는 라디오 작가가 지녀야 할 가장 큰 자질로 우선 '말글'을 꼽는다. 일찍이 저자는 “라디오는 상상의 매체”라면서 “MC의 말을 들으면 그 내용이 상상될 수 있는 그림 같은 글을 써야 한다”고 했다. 방송은 음악, 영화, 스포츠, 뉴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스토리텔링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종합 문화 콘텐츠다. 그리고 라디오와 TV의 미디어 독과점 시대를 벗어나 바야흐로 1인 미디어 시대에 접어든 지금, '그림 같은 말글쓰기'는 새로 등장하는 모든 매체, 모든 형태의 글쓰기에서 더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다.

방송작가들이 쓰는 글은 문예지에 실릴 법한 묘사가 뛰어난 문학적인 '문장'이 아니다. 역사에 남을 '명문장'이 아니라 삶 속에서 굴러다니는 작고 대수롭지 않은 일상의 언어다. 이 구석 저 구석, 다양한 삶의 모습을 전하려는 말과 글의 경계인 '말글'이다.
말이지만 글처럼 군더더기 없이 압축된 말이다. 글이지만 말처럼 이해하기 쉽고 흥미로운 글이다. 글처럼 조리 있고 정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고, 말처럼 자연스러워야 한다.
_ 〈4강. 세상의 이야기는 '말글'이다 | 글도 말도 아닌 말글쓰기〉 중에서


사람을 끌어당기는 이야기의 원형은 고금을 막론하고 '기 - 승 - 전 - 결'이다
이야기의 실마리를 찾아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는 전초전에서부터, '기-승-전-결'의 황금법칙을 활용하여 이야기의 몸통을 구성해 나가는 본 게임, 그리고 단계마다 완성도를 높여줄 이야기 만들기의 법칙(소재 찾기, 희극과 비극의 법칙), 끝으로 실제 이야기가 전달되는 시점에서 이야기의 흡인력을 더욱 높여주는 인터페이스 이야기와 작가의 말글쓰기 철학을 집약한 '모순의 글쓰기'에 이르기까지, 방송 현장을 누빈 베테랑 작가의 기술과 철학이 알차게 펼쳐진다.

박경덕 지음/더 퀘스트/312쪽/15,000원

신간 '드림 데이트'는 27살 젊은 나이에 미국으로 건너 가 두 번의 창업을 모두 성공적으로 이끌고 나스닥 사상 유례 없는 IT업계의 신화를 이룩한 스티브 김(한국명:김윤종)의 저서이다. 그러나 화려한 명성과 성공 뒤에 따라온 불청객 ‘외로움’과의 또 다른 전쟁이 시작되자 저자는 한국으로의 영구 귀국을 결정하고 열정을 쏟을 만한 의미 있는 일을 찾아 다양한 도전과 시도를 펼쳐나가기 시작했다.

2000년 설립한 꿈희망미래재단을 설립하여 장학 사업을 시작한 이래 청소년에 대한 특별한 사명을 발견하고 매 년 100회 이상의 강연으로 전국의 학교를 찾아가는 한편 인성 교육의 사각지대를 조명하고자 꿈희망미래 리더십센터를 설립하여 교육 사업에 매진한 결과 약 10만 여명이 교육에 참여하였고 차별화 된 교육을 통해 경험한 놀라운 변화와 결과들을 소개하였다.

이 책은 취업, 연애, 결혼, 출산 등 우리 삶의 가장 중요한 기회들을 포기하는 청년들을 위해 경제적 부담이나 스펙의 제약이 없는 순수한 만남의 장 '드림데이트'를 시작하기까지 스티브 김 자신의 ‘행복한 삶에 대한 집착’과 이성과의 만남이 얼마만큼 개인의 행복에 중요한지를 설명하고 있다. 다음 세대에 좋은 사회를 물려주기 위한 꿈희망미래재단 이사장 스티브 김의 고민에서 시작된 행복프로젝트 장학과 교육 사업에 이어 '드림 데이트'에 관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스티브 김 지음/책과나무/312쪽/ 11,000원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