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6일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우리 국가브랜드가 프랑스의 창의성과 혁신을 알리기 위해 프랑스 무역투자진흥청이 선정한 '크리에이티브 프랑스' 캠페인을 표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 의원은 "'크리에이티브(CREATIVE)'란 단어가 국가명 앞에 온 것, 빨강과 파란색을 쓴 것 등을 고려할 때 이것은 명백한 표절"이라고 단언했다.
또 "태극의 두 색이라 우겼던 그 색들은 프랑스 국기의 색이었다"며 "프랑스는 뉴프랑스라는 대표브랜드를 사용하고, 이 로고는 프랑스 산업의 슬로건이라고 볼 수 있다. 미처 베끼면서 못봤던 부분일 것"이라고 부연했다.
손 의원은 "제가 디자이너란 사실이 너무 부끄럽고, 문화부장관이 제 직속 후배란 사실도 부끄럽고, 마지막 최종 결정했을 이 나라 대통령이 참으로 부끄럽다"고 비판했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가브랜드를 설정하면서 타국에 있는 디자인과 이름을 베꼈다는 것은 국가적 망신"이라며 "(여기에) 30억 넘는 국민 세금이 쓰여졌고, 앞으로 더 많이 쓰여질 것이라고 한다면 이 문제를 국회에서 따져보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4일 미래 지향적인 3대 핵심 가치인 창의, 열정, 화합을 집약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를 공식 국가브랜드로 선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