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 곽성문)는 하반기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가 114.6으로 나타나 상반기보다 호전이 예상된다고 28일 밝혔다.
코바코는 매달 주요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다음 달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해 KAI를 발표한다.
해당 업종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2016년 하반기 광고비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로는 “새로운 캠페인/광고제작”에 대한 응답이 64%, “신제품/새로운 서비스/신작 출시”에 대한 응답이 32.6%로 가장 많았다.
기타 “계절적 요인(30.3%)”, “공격적인 마케팅전략 의지(16.9%)”의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103.6, 케이블TV 104.7, 라디오 102.2, 신문 104.7, 온라인-모바일 124.8로 나타났다. 지상파TV, 케이블TV, 라디오, 신문 등은 상반기 광고경기와 비슷하거나 미미하게 상승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상대적으로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타 매체에 비교해 높은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KAI 업종별 예측지수를 살펴보면, 화장품 및 보건용품, 출판 및 교육, 의류 및 패션, 가정용 전기전자, 건설건재 및 부동산, 유통, 여행 및 레저, 공공기관단체 및 기업광고 등 업종의 광고주들이 하반기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하여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KAI보고서는 코바코의 광고산업통계정보시스템(http://adstat.kobaco.co.kr)이나, 코바코 홈페이지(http://www.kobaco.co.kr) “정부 3.0정보공개”, 스마트폰에서 “광고경기예측지수(KAI)”를 다운받으면 광고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