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액이 크진 않지만, 곳곳에서 같은 피해가 속출하면서 미용실들끼리 피해 사례를 공유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대전 서구의 한 프랜차이즈 미용실에서 직원으로 일하는 A 씨는 지난 23일 황당한 일을 겪었다.
손님들이 한창 많을 시간에 미용실을 찾아온 한 남성은 A 씨에게 신문사 직원이라며 자신을 소개한 뒤 구독 중인 신문 대금을 요구했다.
신문사 이름과 전화번호까지 쓰여 있는 영수증을 내미는 남성을 당연히 신문사 직원으로 생각한 A 씨는 별다른 의심 없이 구독료 3만 원을 건넸다.
영수증에는 해당 미용실의 이름과 주소가 적혀 있었다.
마침 당시에는 미용실 관리자도 자리를 비운 상태였다.
A 씨가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바로 다음 날이었다.
출근한 미용실 원장이 구독료 3만 원에 대해 물었고 순간 뭔가 미심쩍었던 A 씨는 영수증에 적힌 전화번호로 신문사에 전화를 걸었다.
당연히 전화는 연결되지 않았다.
해당 신문사의 진짜 전화번호를 찾아 전화를 걸었을 때는 "직원이 직접 찾아가 구독료를 받아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미용실에 찾아온 남성의 모습은 폐쇄회로(CC) TV에 고스란히 녹화됐다.
A 씨처럼 피해를 본 미용실은 현재까지만 수십 곳으로 추정된다.
남성은 미용실같이 여러 개의 신문을 보는 곳을 타깃으로 영수증을 직접 만들어 비슷한 수법으로 사기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미용실 업주들끼리 관련 사항을 전파하거나 공유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일부 업주가 경찰에 이 상황을 문의했지만, 고소장을 쓰고 CCTV 화면을 직접 확보하는 등 번거롭고 복잡한 절차 때문에 신고가 쉽지 않았던 탓이다.
피해 금액이 비교적 소액이라는 점도 경찰 신고를 하지 않거나 막는 또 다른 이유가 되고 있다.
한 업주는 "큰돈은 아니지만, 속아 넘어갈 수밖에 없었던 그 상황이 황당하고 화가 난다"며 "금액이 소액인 데다 경찰에 이를 문의해도 직접 민원실에 들러 직접 서류를 제출하라고 하니 신고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