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지역 갈등을 표출하며 백지화와 추진을 반복했던 영남권 신공항 사업이 10년여의 갈등과 논란끝에 마침표를 찍었다.
영남권(동남권) 신공항 건설은 김해공항의 대안 필요성이 제기된 1992년 부산시 도시기본계획이 출발점이다. 지난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 지시로 공식 검토가 시작된 신공항은 이후 10년간 선거때마다 '표심얻기'에 이용돼 왔다.
애초 2009년 9월에 발표하기로 했던 국토연구원의 용역결과 발표는 3차례나 연기됐다. 결과는 부정적이었다. 가덕도 9조 8000억원, 밀양 10조 3000억원에 달하는 등 높은 공사비에다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추산됐다.
2011년 3월 전문가들로 구성된 '동남권신공항 입지평가위원회'는 가덕도와 밀양 모두가 신공항 입지로 적합하지 않다고 발표했다. 결국 이명박 전 대통령은 그다음달 신공항사업 백지화를 선언했다
백지화발표때는 지역 갈등과 반발이 최고조에 이르러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까지 했다. 하지만 2012년 대선에서는 박근혜 후보가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공약으로 다시 꺼냈다.
재검토에 나선 정부는 "김해공항의 용량 포화가 예상된다"며 "신공항이 필요하다"는 결론 내리고 2015년 6월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 입지 선정 용역을 발주했다.
대구·경북, 경남, 울산은 "우수한 접근성, 경제성 등을 내세우며 밀양에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부산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하고 필요시 확장도 할 수 있는 가덕도에 신공항을 세워 김해공항과 함께 운영하는 편이 낫다"는 논리를 폈다.
가덕도는 "자연공항 입지로 적합하지 않다며 건설비용이 많이 들고 건설자체도 어려우며 국토의 남쪽 끝에 있어 접근성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밀양은 "전통적 공항입지로 적합하지 않고 접근 가능성도 좋지 않다"고 밝혔다.
이로써 10년을 끌어온 영남권 신공항 논란이 종지부를 찎었다.
강호인 장관은 "용역 집행과정에서도 지자체와 함께 착수보고와 중간보고를 받고 일부 이견은 8차례 국장급 실무회의를 열어 조율하는 등 지자체와 최대한 소통하며 용역을 진행해 왔다"고 밝혔다.
"ADPi도 OECD 자문과 5개 지자체가 추천한 전문가 자문위회의를 3차례 여는 등 지자체와 국내외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평가기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강호인 장관은 "기존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하는 차원을 넘어 활주로, 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대폭 신설하고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함께 개선하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내년에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에 들어가는 등 김해공항 확장을 위한 후속절차를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영남지역 거점공항으로서 지역주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도로,철도 등 연결교통망도 충분히 확충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