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오늘 오전 10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구조조정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해운과 조선업 중심으로 진행되는 기업 구조조정의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정부가 산업, 기업 구조조정 컨트롤 타워인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설치한다. 2년 한시 공식 회의체다. 정부는 관계장관회의에서 구조조정·산업개혁 방향, 구조조정 추진관련 보완대책 등 주요정책 방향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겠다는 계획이다.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리게 되며, 산업부·고용부장관, 금융위원장 등 상임위원 외에 안건관련 관계부처 장관 또는 기관장(금감원장 등) 참여한다. 필요시 구조조정 및 산업개혁 관련 민간전문가를 참석시켜 의견청취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구조조정에 따른 비용최소화 측면뿐 아니라 경기·고용영향, 산업경쟁력 유지(설비·인력·지식)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각계 장관이 참여하는 만큼 부처간 조율도 용이하다는 게 정부 측의 설명이다. 관계장관회의의 효율적 심의 등을 위해 3개 분과(기업구조조정, 산업구조조정, 경쟁력 강화 지원)는 비공개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8일 1차 회의를 시작으로, 주요 대책을 순차적으로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3분기 중에는 분과회의를 거쳐 사업재편 지원방안, 조선·해운·철강·유화 등 산업경쟁력 유지·제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경영진 교체와 선반신조(新造) 등 중장기 경쟁력 강화방안을 내놨다. 업계 이해도가 높은 해운 전문가를 CEO, CFO로 선임하는 등 경영진 교체도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선대 합리화 등 원가 절감 노력과 더불어, 장기운송 계약 및 해외 터미널 확보 등 안정적 영업기반을 마련하고, 글로벌 해양펀드 등 금융지원을 바탕으로 터미널 등 해외 영업기반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구조조정이 진행중인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에 대해서는 회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도 확인했다.
채무재조정 마무리 단계에 있는 현대상선은 이번 주 중으로 선주들과의 용선료 협상을 마무리 지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현대상선의 정상화 전제조건인 현대상선의 얼라이언스 편입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회원사 동의서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경영정상화를 위해 채권단 자율협약에 따라 출자전환 등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 및 지분구조 개편도 8월까지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다. 올해 3월말 기준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은 5,309%인데, 올해 말까지 226%까지 줄이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현대계열의 지분(22.6%)을 1.4%까지 줄이는 한편, 채권단의 지분(0%)을 4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현재 난항을 겪고 있는 한진해운과 관련해서도 용선료 협상 등을 착수하고 현대상선과 같은 원칙으로 처리할 예정이다. 한진해운은 지난달 4일 채권단 조건부 자율협약을 개시했고, 현재 22개 선주사와 용선료 협상 중이다. 이달 말 만기 도래하는 공모채(1900억 원) 상환유예(6.17일 집회) 후 전회차 채무조정을 위한 집회(4개 회차 4568억 원 대상)도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대형조선사가 최악의 상황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강도높은 자구책을 예고했다.
현대중공업 3사에 대해서는 비핵심자산 매각, 경영합리화, 사업조정 등을 통해 3.5조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하이투자증권 등 3개 금융사 매각, 일부사업 철수 또는 자회사 분할 후 지분매각(Pre-IPO)을 추진된다.
삼성중공업은 비생산자산 매각, 수주목표 축소에 따른 잉여 생산설비 및 인력 감축(Downsizing) 등으로 약 1.5조 원 확보에 나선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0월 경영정상화 방안에 포함된 1.85조원의 자구계획과는 별도로 3.5조원 규모의 추가 자구계획을 제출했다. 총 5.3조원 규모다. 14개 자회사를 모두 매각하고, 특수선 사업부문의 자회사 분할 후 일부 지분 매각, 생산능력 30% 축소(도크 7→5개) 등을 추진한다.
중소조선사에 대해서는 채권단 추가 신규지원을 금지하고, 채권단 선수금환급보증(RG) call 손실 최소화에 나선다. 유동성 부족 발생시 처리방향을 원점 재검토하겠다는 원칙도 내비쳤다.
성동조선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자구계획 이행시 2019년까지 자금부족은 없을 것으로 진단했다.
하지만 대선조선은 추가 추가 자구계획 이행시에도 내년 중 자금부족이 발생할 수 있는 우려가 나와 자체 해결하도록 지도했다.
SPP조선에 대해서는 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이 M&A를 재추진하도록 했다. 내년 3월까지 자금 부족없이 기 수주 선박 인도가 완료가능한 상황이다. 앞서 SPP조선은 지난 5월 SM그룹에 사천조선소 매각을 추진했으나 협상은 결렬됐다.
정부는 오는 3분기 내에 조선업 경쟁력 제고방안 마련에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아울러 정부는 개별기업 상시 구조조정(track 2), 공급과잉업종 구조조정(track 3)을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