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풍기도 형식적 설치 가능성
-안전화, 안전장갑 자비로 사야
-산재는 그림의 떡, 공상처리 많아
-하루하루 연명, 죽고싶은 심정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구용회 (CBS 사회부 기자), 문환홍 (건설일용직 노동자)
어떻게 사상자 전원이 일용직이었을까? 그들은 과연 안전에 대한 교육을 받기나 했던 걸까? 도대체 건설현장은 어떻게 돌아가는 건가? 많은 점들이 궁금한데요. 오늘 첫 순서로 짚어봅니다. 우선 밤 사이 새로 밝혀진 사실은 없는지 보도국의 구용회 기자 나와 있습니다. 어서오세요.
◆ 구용회>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경찰 조사가 이틀째 계속되고 있는데 간밤에 새롭게 들어온 소식이 있습니까?
◆ 구용회> 간밤에 들어온 소식을 보면 한마디로 '총체적 안전관리 부실이다' 이렇게밖에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남양주 지하철 공사장에서 사상자가 발생한 곳은 지하 15m 아래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거기에는 계단도 없고요. 또 환풍기도 없었습니다. 어제 합동감식반이 줄을 매고 한 명씩 지하로 들어가는 데만도 수십 분이 걸렸습니다.
◇ 김현정> 들어가는 데만도 수십 분 걸리는 정도의 깊이였나요?
◆ 구용회> 네. 왜냐하면 밧줄을 매고 한 명 씩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그러다 보니까 이 사고현장이 얼마나 열악한 현장이었는지 우리가 단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거기에 가스관에서 새어나온 무거운 가스가 쫙 깔려 있었던 거죠?
◆ 구용회> 그렇죠. 그 용접기는 아마 지하 6m 지점에 있었던 것 같고요. 그 선이 지하 15m까지 길게 이어져 있었는데요. 그 용접기와 전기선을 수거를 해서 공사가 끝나면 저장소에 옮겨야 하는 것이 원칙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옮기지 않고 그대로 놓아뒀던 것 같고요.
◇ 김현정> 전날 방치해 뒀다가 밤사이 가라앉았던 가스가 아침 공사 시작하면서 터진 거죠?
◆ 구용회> 그렇죠. 밤사이에 아마 가스가 샌 것으로 지금 합동감식반은 추정을 하고 있는데요. 가스가 새다 보니까 밑에 축적이 됐고 그러면서 누군가 불을 켜면서 폭발한 것이 아닌가, 그렇게 추정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 총체적으로 사고의 원인을 지적해 주셨는데요. 그런데 이 전체적인 부분에서 특히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은 뭘까요?
◆ 구용회> 과연 그 현장에 사전 안전 관리조치, 이런 기초적 조치가 있었는가? 근본적 물음이 제기가 되고 있는데요. 어제 남양주경찰서의 형사과장은 '안전관리 매뉴얼은 국제적 수준이었다, 그런데 현장에서 지켜지지 않은 게 문제였다.' 이런 발언을 했습니다.
◇ 김현정> 매뉴얼이 있기는 있었는데 안 지켰다?
◆ 구용회> 그렇죠. 예를 들면 지하 15m에 환풍기가 없다고 했지 않습니까? 그런데 폭발 충격으로 환풍기가 외부로 튕겨져 나오기는 했습니다. 그런데 그 환풍기는 아무도 지하 15m에 있지 않고 지하 6m 지점에 있었지 않았나, 그렇게 추정이 되고 있는데요. 왜냐하면 환풍기가 어떤 손상도 없었거든요. 지하 15m에 있었다면 그 환풍기가 박살이 나거나 아니면 상당한 훼손이 있었어야 하는데 튕겨져 나오기만 하고 그 환풍기가 멀쩡했던 겁니다.
◇ 김현정> 그러면 그냥 환풍기는 시늉으로 달아놨을 가능성이 커 보이네요?
◆ 구용회> 그렇게 추정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다가 건설현장의 구조적 문제점도 지적을 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현장에는 안전총괄 책임자들이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우선 하청업체 현장소장이 있어야 하는데 현장소장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 건설현장의 원청업체가 포스코 건설이지 않습니까? 포스코 건설에서도 안전관리 책임자를 배치하지 않았습니다.
◇ 김현정> 이 공사가 서울지하철공사가 시작한 공사인데 지금 어떤 시스템으로 수주를 줬던 거예요?
◆ 구용회> 서울지하철공사가 공사를 발주했고요. 포스코 건설이 원청업체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포스코 건설이 공사 부문별로 하청을 주지 않습니까? 그러면 하청이 또 재하청을 주는 구조가 지금 건설현장에 일상화된 구조입니다.
◇ 김현정> 그러면 마지막 소규모 하청업체가 또다시 일용직 노동자들, 말하자면 인부들을 또 고용하는 형태군요?
◆ 구용회> 그렇죠. 이 경우는 원청 재하청을 받은 업체가 일용직 근로자들을 다시 고용한 공사현장이 되겠습니다.
◇ 김현정> 이번에 숨진 분들은 말하자면 피라미드의 맨 마지막에 있는 일용직 인부들이네요?
◆ 구용회> 그렇게 봐야 되겠습니다. 공사 효율에만 집중하는 우리나라 건설현장의 문제가 이번에도 그대로 노출됐다,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구용회 기자 수고하셨습니다.
◆ 구용회> 네, 감사합니다.
도대체 건설현장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건지 현장 일선에 있는 일용직 노동자들을 통해서 공사 안전실태를 좀 더 깊숙하게 짚어보도록 하죠. 건설현장의 일용직 노동자 한 분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문환홍 씨, 연결을 해 보죠. 문환홍 씨 나와계세요?
◆ 노동자> 네, 반갑습니다.
◇ 김현정> 공사현장에서는 주로 어떤 일을 하셨나요?
◆ 노동자> 저는 잡부 일을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잡부요? 그러면 이것저것 다 하시는 거예요?
◆ 노동자> 네, 기술자들 밑에 모든 일을 청소하고 처리해 준다고 그렇게 보면 됩니다.
◇ 김현정> 그래요, 그러면 기술이 있는 용접공, 전기공 이런 분들하고는 대우가 좀 다른 겁니까, 잡부들은?
◆ 노동자> 많이 차이가 나죠.
◇ 김현정> 많이 차이가 나요? 그런데 남양주 지하철 공사장의 14명 사상자를 보니까 똑같이 일당 16만 원이었던데요?
◆ 노동자> 제가 지금 알기로는 용접공 일당이 20만 원이 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용접공 자격증이 없는 일반 잡부들한테 용접일도 시키고 다른 전기일도 시키고 미장일도 시키고 이런 일들도 있습니까? 공사현장에서?
◆ 노동자> 공사현장에서 크거나 대형 길이가 아니고 짧고 간단한 것은 그냥 용접으로 붙이면 되니까 어느 정도 자기가 눈으로 보고 할 수 있다면 조금 용접으로 때울 수는 있죠.
◇ 김현정> 아주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파트가 아니면 대충 어깨너머 배운 걸로 그냥 일반 잡부들, 일용직 노동자분들이 다 하세요?
◆ 노동자> 할 수도 있죠.
◇ 김현정> 그래요. 이번 지하철 공사장 사고 소식을 듣고는 어떠셨어요?
◆ 노동자> 꼭 사고가 터져야만이 뒷수습하는 회사가 나쁜 사람들이죠. 자기들은 돈을 위해서 하는 것이지, 일하는 사람을 사람으로 생각 안하는 게 아닙니까?
◇ 김현정> 이번 경우 같은 경우에도 회사에서 돈을 아끼려다 벌어진 일이라고 생각하시는 거예요?
◆ 노동자> 저는 그렇게 생각하죠. 현장에 가도 상당히 일이 바빠서 불안합니다. 공정을 빨리 해야 되고 어쩔 수 없이 위험해도 감수를 하고 항상 그렇게 한다고 보면 됩니다. 결국 사고가 나야 문제점들이 나옵니다.
◇ 김현정> 아니, 그러면 선생님도 공사현장에서 얼마나 일하셨죠?
◆ 노동자> 지금 10년 가까이 일했죠.
◇ 김현정> 10년이요? 10년 동안 공사현장에서 일용직으로 일하시면서 '야, 참 이게 사고가 안 나는 게 신기하다, 다행이다.' 이런 적이 많으세요?
◆ 노동자> 제가 이번에 아파트 공사에 들어갔을 때 옥상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떨어질 수 있단 말입니다. 그런데 그걸 설치를 안 하고 일을 한다고요.
◇ 김현정> 설치 안 하고 일을 해요? 그러면 안전화, 안전모를 주기는 줍니까? 안전 장치는?
◆ 노동자> 저는 개인적으로 사서 일하다가 회사에서 두 달 만에 받았습니다. 그것도 회사에다 이야기를 하고 하고 그래서 2개월 만에 받았습니다.
◇ 김현정> 아니, 안전화, 안전모는 아주 기본적인 장비인데 그것도 2개월 졸라가지고 받으셨어요?
◆ 노동자> 현장 일이 힘들다보니까 당일에 지급 받으면 다 버리고 가는 사람도 많이 있더라고요. 제 눈으로 보기는 봤는데. 그래도 일한 날이 10일이 넘으면 '이 사람이 일을 할 사람이다.' 현장에서 볼 수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일용직 중에도 며칠 하다 가는 분도 있는데 10일 넘게 그 현장에 쭉 나오는 사람 말씀하시는 거죠?
◆ 노동자> 그런데 인력사무소에서 나오는 일용직은 그것도 못 받습니다.
◇ 김현정> 안 준다고요? 두 달 만에 받으셨다면서요?
◆ 노동자> 우리는 직영으로 들어갔죠.
◇ 김현정> 직영이요? 직영하고 인력사무소는 뭐가 다릅니까?
◆ 노동자> 직영은 회사에서 필요한 사람을 고용합니다. 회사에서 일을 시키는 일머리를 하니까요. 그런데 인력사무소에서 오는 사람은 당일 당일 오고 가는 사람이니까 사람이 바뀌고 그렇죠,
◇ 김현정> 그러니까 현장에서 일용직 노동자를 수급하는 방식이 2가지가 있군요? 회사에서 직접 일용직을 구해서 오는 경우, 그러니까 '공사 끝날 때까지 같이 가자'라고 계약을 하는 직영의 경우가 있고요. 또 한 가지는 인력사무소를 통해서 그날 그날 필요한 인원을 충당 받는 그런 식으로 사용하는 일용직이 있군요.
◆ 노동자> 네. 그래서 현장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계속 고정적으로 일을 해야 이 일이 순조롭게 돌아가고 이럴 텐데요. 한 열흘 일 했다가 다른 현장 갔다가 또 새로운 사람이 오고 하면 또 새로운 일을 해야 하니까 사고율이 자꾸 높아질 수밖에 없는 겁니다.
◇ 김현정> 그래요. 실제로 현장에서 일을 하다가 선생님도 다치신 적 있죠?
◆ 노동자> 많죠.
◇ 김현정> 많이 있죠. 그렇게 되면 산재처리는 제대로 됩니까, 일용직 분들이요?
◆ 노동자> 큰 사건이 아니면, 크게 다치지 않으면 산재처리가 안 됩니다.
◆ 노동자> 예를 들어서 이번에 우리 동료도 팔꿈치에 금이 가서 전치 3주, 4주를 받았는데 산재처리가 안 되고 공상처리했거든요.
◇ 김현정> 공상처리라는 것은 일을 쉬게 하면서 그 쉬는 기간 동안 일당을 치료비 명목으로 계속 지급하는 형식, 이것을 공상이라고 하잖아요.
◆ 노동자> 산재가 되어서 지급을 하면 회사가 불이익 받지 않습니까? 불이익을 받으니까 산재처리 안 하고 공상처리를 하는 것이죠.
◇ 김현정> 그렇게 위험을 무릅쓰고 어려운 상황에서 일을 하면 보통 직장에서 위험수당이라는 게 있거든요. 그러니까 위험한 일을 하면 할수록 임금이 높아져야 정상인 건데 일당 보통 얼마나 받으세요. 요즘?
◆ 노동자> 우리가 지금은 12만 원 받습니다. 그리고 일용직 회사에서 만 원 정도 소개비를 가져가고요.
◇ 김현정> 인력소개소에서 수수료를 떼 가는군요.
◆ 노동자> 10%를 가져가니까 그러면 12만원 받으면 12000원 떼어가고. 그러면 실제로 돌아오는 게 10만 원에서 9만 원 상당 가지고 갑니다.
◇ 김현정> 인터뷰를 듣는 분들 중에서는 '그러면 하루에 12만 원, 16만 원 받으면 30일 일을 하면 한 달이면 400만 원, 480만 원? 꽤 많이 받네?'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 노동자> 그 정도 되는데 힘이 부쳐서 매일 일을 하지 못합니다.
◇ 김현정> 힘이 드니까 매일은 못하세요?
◆ 노동자> 또 비가 오면 현장에 가면 몸도 피곤하고 그 대신 몸이 안 따라주니까 사고날 확률이 더 많죠.
◇ 김현정> 그렇게 이게 안정적이지 않다 보니까 하루하루 먹고 살아야 하는 일용직이다 보니까 사는 게 좀 지칠 때가 있으시겠어요.
◆ 노동자> 어떤 때는 죽고 싶은 생각도 있죠. '내가 왜 이리 했나?' 생각도 들고 어쩔 때는 공부를 좀 할 걸 그랬지 싶고 그렇죠.
◇ 김현정> 공부 하기 싫어서 안 하신 건 아니겠죠. 여건이 안 좋으셨으니까요. 알겠습니다. 남양주 지하철 공사현장의 사고를 보면서 많은 분들이 도대체 왜 현장이 이렇게 돌아가야 했을까 의아해 했는데 말씀을 듣고 보니까 현장의 모습이 그려지네요. 안타까운 생각이 들고요. 오늘 증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노동자>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힘내시고요. 건설현장의 일용직 노동자 한 분 만나봤습니다. 문환홍 씨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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